尹 "통일, 갑자기 찾아올 수도…준비된 경우만 실현 가능"(종합)

권영세 장관, 27일 청와대 영빈관서 연두 업무보고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 통일미래 준비 등 주요 추진방향 제시
尹대통령 "통일은 준비해야 하는 일…그냥 되지 않아"
  • 등록 2023-01-27 오후 3:51:25

    수정 2023-01-27 오후 3:51:2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통일부 업무보고를 받으며 “통일은 준비해야 되는 일이며, 그냥 되는 일이 아니다”며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겠지만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해 업무보고를 마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통일부,행안부,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 합동브리핑에서 2023년 통일부 중점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새해 업무보고를 마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후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통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권 장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 특히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더 나아가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해달라”고 통일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탈북민 지원과 관련해 통일을 준비하는 열정으로 정착 지원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통일부가 남북관계 상황 등 업무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재구조화하면서 중점 과제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토록 지시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통일부는 올해 대북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의 추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별 이행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과 ‘통일미래 준비’를 2023년 통일 업무의 주요 추진방향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담대한 구상` 이행 본격화 △남북관계 정상화 추진 △북한 주민 인권 향상 △통일미래 청사진, 추진전략 재정립 △수요자 중심으로 탈북민 지원체계 정비 △올바른 통일관·대북관 정립 △대내외 통일 역량 및 기반 강화 총 7개 핵심과제를 제안했다.

통일부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견지해 온 북한 비핵화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보다 강화하면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확고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도발에는 압도적·즉각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대북제재 이행을 강화하고 독자제재 부과도 추진해 북한 핵개발을 단념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대화를 위한 노력도 전개, 북한이 대화로 나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담대한 구상` 추동력 강화 차원에서 정치·군사·경제 분야 세부 상응조치를 마련, 북한이 호응하면 즉각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외교부, 민주평통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국내외 공조와 지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민·관협력 플랫폼인 `북한인권재단` 출범을 위해 국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출범 전까지 통일부가 재단의 역할을 실질적으로 수행해 북한인권법의 취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또 가칭 `북한인권 현황 연례보고서`를 국문·영문판으로 발간해 북한인권 실상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권 장관은 “지금 남북관계 상황이 어렵지만 이런 때일수록 통일부가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올 한 해가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이루고, 통일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토대를 마련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