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가상오피스, 기업에 판매”…고객 경험에 집중(일문일답)

아바타 꾸미기가 아닌 실제 회의와 근무에서 강점
회사내 적용이후 내년 B2B로 솔루션화
키즈 위한 'U+키즈동물원'은 하반기 오픈
MZ세대 위한 무너NFT도..통신사 최초 NFT커뮤니티 오픈
  • 등록 2022-05-17 오전 11:46:47

    수정 2022-05-17 오후 3:12:5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우리의 메타버스는 개방형 플랫폼이 아닙니다. 직장인과 키즈를겨냥한 폐쇄형 액티비티 플랫폼이죠.”

LG유플러스(032640)(대표 황현식)가 17일 ‘U+가상오피스’와 ‘U+키즈동물원’이라는 메타버스를 공개했다. 직장인을 위한 ‘U+가상오피스’는 LG유플러스 내부에서 사용하면서 업그레이드한 뒤 내년 초 상용 버전이 출시된다. 회사는 이 서비스를 B2B로 판매할 예정이다. 화상회의 솔루션, 협업 솔루션을 대체하는 시장이다. ‘U+키즈동물원’은 스마트폰 기반의 서비스로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다음은 김민구 서비스인큐베이션Lab장, 이상엽 CTO, 최창국 차세대기술Lab장, 장준영 IMC담당과의 일문일답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를 겨냥해 생동감과 협업 기능을 강화한 ‘U+가상오피스’
아이들과 함께 즐기는 ‘U+키즈 동물원’
MZ세대를 겨냥한 무너 NFT와 NFT 사용자 커뮤니티. 무너 NFT는 클레이튼 기반으로 클레이로 구매할 수 있다.
배석자(왼쪽부터) : 김민구 서비스인큐베이션Lab장(담당) / 이상엽 CTO(전무) / 최창국 차세대기술Lab장(상무) / 장준영 마케팅그룹 IMC담당(담당)


-NFT에 진출한 이유가 무엇인가? ‘무너’ 캐릭터는 좀 약하지 않나?

▲우리가 NFT나 메타버스를 보는 관점은 디지털에셋화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 경험을 업그레이드하려는 것이다. 아이들 그림을 NFT로 영구 소장하는 등 유니끄한 고객 경험에 관심이 있다. 여러 고객 경험 시나리오가 나오면 이를 연결할 생각이다. 사실, 메타버스는 아바타, 공간, 액티비티라는 요소가 있는데 우리는 일단 액티비티에 집중해 메타버스를 만들고 있다.

-타이밍이 조금씩 늦다. 사실 메타버스 관련주도 재택이 끝나면서 좀 시들하지 않나. NFT 커뮤니티도 업비트 등이 이미 내놓았다.

▲먼저, 빨리하는 것도 중요하나 제 생각에는 타깃팅과 가치를 주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지금까지 출시된 다양한 오픈형 메타버스에 들어가 보면 사실 할 일이 별로 없이 않았나. 저희는 필요한 메타버스를 만들고 그러면서 일상의 즐거운 변화를 실험하고 싶다.

-U+가상오피스는 B2B로 판매하나? 기존 협업툴이나 화상회의 솔루션보다 장점은?

▲기존 화상회의 솔루션은 2D여서 회의가 끝나면 내용을 기억 못하고 소속감도 적었다. 그런데 우리 것은 AI 회의록 기능과 몰입이 가능한 3D 인터렉션으로 훨씬 생생하다. 입술모양 등이. 회사 내부에서 사용한 뒤 B2B 대상으로 상용화할 예정이다. 내년에.

-U+키즈동물원의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인가? 아이들 몰입 우려 때문에 최근에는 IoT 하드웨어 기능의 키즈 오디오 등이 유행이다.

▲저희는 일단 모바일과 패드로 출시할 예정이다. TV로 하고 싶은데, 아직 기술이 더 완성돼야 한다. HMD 등 별도의 하드웨어 접목은 리서치 중이다.

LG유플러스 첫 메타버스 서비스 개요도
LG U+가 사회초년생 1인 가구의 자화상이자 그들을 응원하고 지지하기 위해 만든 캐릭터 ‘무너’. 사진=LG유플러스 공식블로그


-대표 캐릭터라지만 ‘무너’ 같은 IP는 약하지 않나?

▲우리가 보는 가치는 일회성에 포커스를 두진 않는다. 소유의 가치도 고려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무너 커뮤니티다. 선한 영향력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 것으로 본다. 무너는 뼈가 없어서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 (웃음)

-비즈니스 모델은?

▲트래픽을 모으는게 중요하다. 가상공간, 새로운 공간의 확장 관점에서 사용량이 늘면 여러가지를 시도할 수 있다. 무너 NFT는 클레이튼 기반으로 클레이로 결제한다. 별도의 인증 페이지도 오픈한다. 퇴근 무렵인 5월 25일 오후 8시 정도에 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이다.

-한마디로 LG유플러스의 메타버스 사업의 컨셉은?

▲저희 메타버스를 요약하면 대학생을 위한 메타버스를 했었고, 여기에 직장인을 위한 가상 오피스, 키즈를 위한 가상 동물원을 출시하는 것이다. 또,MZ세대를 위한 무너NFT도 한다. 결국 각각의 세계관이 발전하면서 언젠가는 서로 연결된 세계관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