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부실 논란' 김세환 선관위 사무총장 사퇴…"책임 통감"(종합)

김 사무총장 직원들에게 메일 보내 사의 표명
"이번 사태 모든 책임 지고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나겠다"
  • 등록 2022-03-16 오후 1:42:50

    수정 2022-03-16 오후 9:10:3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김세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16일 사의를 표명했다. 제 20대 대선 사전투표와 본투표 과정에서 불거진 부적절한 관리 문제로 선관위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타개책으로 사퇴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세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7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메일을 통해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발생한 확진자 등 사전투표 부실관리 사태와 관련해 사무총장으로서 그 책임을 통감하고,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지고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 폭증으로 인한 어렵고 힘든 여건에서도 직원 여러분은 최선을 다해 헌신적으로 선거관리에 임해줬지만, 모두 저의 잘못으로 이번 사태가 초래됐다”며 “실행이 어려운 복잡한 지침과 늦장 지시, 일선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한 업무 추진, 소통과 공감이 부족한 권위적인 태도 등으로 현장의 혼란과 어려움을 가중하고 정신적인 고통까지 줬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결과적으로 우리 위원회에 국민적 비난과 질책이 빗발침으로써 혼신의 노력으로 희생을 감수해 준 직원 여러분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히게 됐다”며 “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방선거를 성공적으로 관리해 우리 위원회가 신뢰 받는 기관으로 재도약하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선관위는 대선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지난 5일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 과정에서 직원이 기표한 투표용지를 비닐 팩이나 종이 상자,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아 투표함으로 옮기다 논란을 빚었다. 또 이 과정에서 특정 후보에게 기표된 투표용지가 다른 투표자에게 배부된 일도 발생했다.

이에 대해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이 “확진자 및 격리자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와 관련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유감을 표했다.

다만 사전투표함 보관장소의 CCTV가 종이로 가려져 있거나 본투표 당일 한 명의 유권자에게 두 장의 투표용지를 지급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고, 일부 투표소에서는 기존 흰색 투표용지와는 다른 다른 색상의 투표용지가 나오면서 개표가 중단되는 상황도 벌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4일 “이번 대선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관련한 사전투표에 문제점이 있었다”며 “국회에서 여러 번에 걸쳐 대책을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습니다’라는 말만 되뇌었던 선관위 관계자들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