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김건희 논문 의혹’ 국감 증인 채택두고 여야 공방

野 “국민적 관심사” … 관련 증인채택 주장
방어하는 與 “증인 없는 국감도 가능해”
장관 공백에 “장관 없는 국감, 맹탕 국감”
  • 등록 2022-09-21 오후 3:33:01

    수정 2022-09-21 오후 3:33:01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21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여야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관련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단)
국회 교육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66개 관련 기관 216명의 기관 증인을 채택했다. 여야는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관련 증인 채택을 두고 맞서다 23일 전체회의에서 일반증인을 채택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의 논문은 국민적 관심 사안”이라며 관련 증인 채택을 강력히 주장했다. 민주당 교육위 간사인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국민들의 관심 사안인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교육위 국감에서 국민대, 숙명여대 증인들을 반드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 역시 “김 여사 표절 의혹은 우리나라 대학의 연구 수준을 무너뜨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강력히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이 핵심이 돼서는 안된다”며 강력히 맞섰다.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김 여사 논문 의혹이 블랙홀도 아니고 그것이 국감의 핵심이 돼서는 안된다”며 “증인이 있어야만 제대로 된 국감인가. 증인 없는 국감도 많이 한다”고 주장했다. 여러 상임위에서 그간 증인 없는 국감을 많이 해왔다는 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계속되는 공방에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은 “효율적 의사진행을 이해 기관증인부터 우선 채택하자”며 기관증인 우선 채택을 주장했고 민주당 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여야 간사 간 중재에 나서 23일 전체회의에서 일반증인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열린 교육위에서는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관련 증인 채택 외에도 45일째 공석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전체 회의에서 “국감까지 13일 남았는데 장관 후보자가 발표된다면 국감 기간에 인사청문회를 하는 어이 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그런 일은) 국감 방해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여당 의원들은 빠르게 장관을 지명해 교육부 장관이 자리에 있는 상태로 국감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장관 없는 국감은 맹탕 국감”이라며 “하루빨리 장관을 임명하면 인사청문회 여유도 있고 장관 임명 후 국감을 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적임자를 찾기 위해 노력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