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확대 추진…이르면 이번 주 교육 ‘위드 코로나’ 나온다

25일 교육부·17개 시도교육감 제2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서 논의
정부 ‘위드 코로나’ 전환 맞춰 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검토
“지역 간 학력격차 문제 해결 위해 학교 위드 코로나 전환 불가피”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아직 시작 단계…수능 이후 도입” 주장도
  • 등록 2021-10-26 오후 2:30:00

    수정 2021-10-26 오후 2:30:00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의진 기자] 다음 달 1일부터 정부가 위로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로 전환할 예정인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교육 분야에서의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현재 3분의 2 수준인 수도권 등교를 정상화하고 학습 결손 문제를 해소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되고 있다. 유아·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내용도 핵심으로 담길 전망이다. 하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탓에 등교 확대 등 학교에서의 위드 코로나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 등은 이날 제2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학교에서의 위드 코로나를 논의했다. 다음 달 1일 정부가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언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교육 당국이 이에 맞춘 학교 현장의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한 것이다.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정부안과는 별도로 교육 분야에서의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상대적으로 학생 수가 많아 그동안 등교수업 확대에 어려움이 많았던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학교의 등교 확대 내용이 이번 방안에 담길지 관심이 집중된다.

교육계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학교에 대한 등교수업 확대와 관련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수도권 학교의 경우 비수도권보다 학생이 상대적으로 많아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하는 데 제약이 컸던 상황이다. 하지만 수도권 학교를 중심으로 등교수업 부족 문제가 누적되면서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심각해짐에 따라 등교확대 쪽으로 무게가 쏠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적용 시점에 대해선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전환 시기에 맞춰야 한다는 주장과 수능 이후에 시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학습결손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쪽에선 위드 코로나 전환과 함께 등교수업 확대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기도 부천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황모(45)씨는 “격주 등교인 탓에 한 주 걸러 한 주씩은 집에서 온라인 줌 수업으로 아이들이 공부한다”며 “제대로 된 공부가 이뤄진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데 사교육까지 받는 학생들과 학력 격차가 확 벌어질까 항상 걱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현 학교 방역상황을 고려한다면 수능 이후에 등교를 확대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국가 전체적으로 위드 코로나 전환을 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특수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며 “학생들에 대한 백신 접종은 이제 막 시작됐고 감염 확산도 더욱 안정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적용 시기는 수능 이후가 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

학교에서의 위드 코로나가 성공적으로 전환되려면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률 관리도 풀어야 할 숙제다. 교육부에 따르면 소아·청소년 백신 예방접종 예약율은 34.1%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가운데 16~17세 청소년의 백신 접종 예약률은 60.9%, 12~15세의 백신 접종 예약률은 21.4%다.

다만 교육부는 소아·청소년 백신의 자율 접종 방침은 기존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에서 접종을 강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도록 지도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접종 여부 등도 조사하지 않을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소아·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은 학생과 학부모 동의가 필요하고 자율에 맡긴다고 한 것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며 “등교 확대를 결정할 때 접종률과 연계해서 생각하는 방안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8~24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유·초·중 학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219.1명이 발생했다. 지난달 23~29일 일평균 261.1명으로 역대 최다 확진자를 기록한 이후 5주 연속 일주일 기준 하루 평균 학생 확진자는 2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능과 겨울방학이 얼마 남지 않은 점과 교육과 방역을 동시에 짊어지고 있는 학교의 부담을 고려할 때 학교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학생·학부모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학교 위드 코로나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