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개혁대상' LH, 조직개편 본격 시동..용역 발주

LH,조직·인력 개편 방안 관련 연구용역 발주
정부, LH 조직슬림화 확정..8월 개편안 발표 예정
LH "조직개편, 국토부·기재부와 협의 통해 진행"
  • 등록 2021-07-06 오후 2:21:40

    수정 2021-07-06 오후 9:25:25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직원들의 잇단 부동산 투기로 해체 압박까지 받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직과 인력을 개편하는 연구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LH 해체 촉구하는 철거민단체 (사진=연합뉴스)
6일 이데일리 취재결과 LH는 지난 2일 조직개편을 위한 조직 및 인력운영 설계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업체는 본사·지역본부 등 사업별 조직 및 인력운영 현황과 업무 특성, 업무량을 조사·분석하고 중장기 조직 및 인력운영 계획 실행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 LH 대내·외 경영환경 분석과 타 기관 사례조사, 전문가집단 자문을 통한 사전진단 등을 통해 수행될 전망이다. 과업기간은 착수일로부터 4개월이다.

LH의 용역은 정부 혁신안 중 기존 9개 본부를 6개 본부로 줄이고 처·실을 통합하는 등 조직 슬림화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LH는 기획재무본부, 경영혁신본부, 주거복지본부, 스마트도시본부, 공공주택본부, 균형발전본부, 글로벌사업본부, 도시재생본부, 건설기술본부 등과 본부 산하에 여러 사업처와 실로 구성됐다. 본부와 지역본부를 합하면 직원 숫자는 9800명에 달한다.

앞서 정부는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확인하며 LH 사태와 관련해 인력 20% 이상을 축소하는 고강도 혁신안을 내놨다. 관리 소홀의 책임을 물어 상위직을 감축하고 기능을 이관·폐지, 통합해 슬림화를 추진한다는 방안이다. 투기 재발 방지를 위해 LH의 기능을 전면 조정한다는 것이 가장 큰 기준이 됐다. 특히 신도시 입지조사 업무는 국토교통부로 넘기고 타 기관의 기능과 중복되는 업무를 이관해 핵심기능인 택지개발, 주택건설, 주거복지만 남기게 된다.

다만 본사 9개 본부를 6본부로 변경하고 지방조직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는 큰 틀만 확정했을 뿐 의견수렴을 통해 개편안을 확정키로 유보했다. 이에 LH는 효율적인 개편을 위해 발주 용역을 냈고 이 결과를 토대로 조직을 개편하겠다는 복안이다.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업무통합과 인력 조정 계획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업계 안팎에선 정부가 인력조정 방안으로 명예·희망퇴직 등을 활용해 연차적·단계적으로 감축 방안을 고려한다고 밝힌 만큼 즉각적인 대규모 인력감축 사태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LH는 “용역은 1차 LH 조직 혁신방안에서 결론이 났던 조직 슬림화 방안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발주한 조치”라며 “LH조직을 어떻게 개편할지와는 성격이 다른 문제이며 용역 결과가 나온 뒤 국토부나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조직개편안이 근시적 정치논리에서 벗어나 다각도로 분석한 뒤 이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LH를 정치 논리로 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혼란만 야기할 뿐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신도시 사업 등 시장 불안이 더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며 “전문적 시각을 갖춘 글로벌 컨설팅까지 고려하는 등 다각도에서 조직개편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