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 콜센터, 직고용 요구' 논의 위한 협의회 다시 열려

'제3차 고객센터 민간위탁 사무논의협의회' 개최
이날은 '청문' 절차, 양 노조 한자리 모이지 않아
내달 초 4차 협의회 열어 다시 논의 예정
'단식' 김용익 이사장 중단, 콜센터 노조 '업무복귀'
  • 등록 2021-06-18 오후 4:49:17

    수정 2021-06-18 오후 4:50:20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콜센터) 직원’ 직고용 요구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다시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건보공단 소속 노조와 민간위탁 기업에서 근무 중인 고객센터 노조 등이 모두 참여했다.

18일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제3차 사무논의협의회에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노조원들이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건보공단 등에 따르면 ‘제3차 고객센터 민간위탁 사무논의협의회’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렸다. 협의회는 공단 관계자 2명, 외부 전문가 5명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3일 2차 협의회 이후 보름 만에 열린 이번 회의의 자리였지만 양 노조는 시간대를 달리해 자리를 함께하는 모습은 연출되지 않았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그 이유로 “이날 협의회의 위원 자격이 아니라 ‘청문’ 자격으로 양측 입장을 듣기로 한 터라 서로 시간을 달리해서 참석하고, 각자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회의에 참석한 노조는 고객센터였다. 고객센터 노조 측 관계자 5명 정도가 먼저 회의에 참석했다. 그후 고객센터를 위탁 운영하는 회사 관계자와 공단 노조 관계자 등이 차례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양 노조와 위탁업체 측은 각각 회의에 참석해 1∼2시간가량 입장을 설명했다.

고객센터 노조는 공단이 상담사들을 직접 고용해야 하는 이유를 중점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고객센터는 효성ITX·제니엘 등 민간기업에서 위탁 운영 중이다.

이후 공단 노조 위원장 참석을 마지막으로 이날 협의회는 오후 3시 30분께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노조는 다음 협의회에서는 한 테이블에 앉아 논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무논의협의회는 통상 2주 간격으로 진행한다. 다음 회의는 내달 초에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고객센터 운영을 어떻게 하는 게 적절한지를 놓고 각자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공단 일부 직원들은 최근 서울 국회 앞과 강원 원주시 본사 앞에서 고객센터 직접고용에 반대하는 ‘트럭 시위’을 하는 모습도 보였다. 비용은 자체 모금을 통해 마련했는데 몇 시간도 채 되지 않아 목표액을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본사 로비에서는 직접고용에 반대하는 1인 시위도 진행하고 있다.

고객센터 노조의 파업을 두고 단식까지 벌였던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파업 3일 만인 지난 16일 단식을 중단키로 했다. 고객센터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내주 21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 다만 양 노조 간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각이 확연히 달라 합의점을 찾는 과정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