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스크는 28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일련의 글을 통해 애플이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트위터를 퇴출하겠다고 위협했다며, 트위터에 대한 광고도 중단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애플이 트위터 광고를 대부분 중단했다. 그들은 미국에서 표현의 자유를 싫어하는 것인가”라고 적었다. 이에 대해 애플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가 입수한 트위터 내부 문서에 따르면 애플이 트위터의 최대 광고주이며 올해 1분기 애플이 트위터에 집행한 광고비가 4800만달러(약 637억9000만원)로 트위터 매출의 4% 이상을 차지한다.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연간 트위터에 1억달러(약 1330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한다고 보도했다. 가장 큰 광고주를 잃을 위기에 처한 머스크가 애플을 설득하기보다는 맞불을 놓으며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애플의 이같은 조치가 이례적인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애플은 콘텐츠 관리 정책 등을 이유로 극우 성향의 SNS 갭이나 팔러 등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비롯해 허위사실 유포·혐오발언 등을 트위터에 올린 후 정지된 계정들을 다수 복구했다. 트위터 인수 전부터 표현의 자유를 강조했던 머스크는 트위터의 콘텐츠 관리 정책도 변경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
한편, 머스크가 애플에 전쟁을 선포하면서 그가 기존 운영체제를 사용하지 않는 독자적인 스마트폰을 만들겠다고 한 발언도 재차 주목받고 있다. 지난 26일 보수 성향 팟캐스트 운영자인 리즈 휠러가 “애플과 구글이 앱마켓에서 트위터를 퇴출하면 머스크는 그만의 스마트폰을 만들어야 한다”는 트윗을 남겼고, 머스크는 “다른 선택이 없다면 대체 스마트폰을 만들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