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혁신` 외칠땐 언제고 이제와 핀테크 뒤통수 때리기

마이데이터 키운다면서 상세정보는 선택동의, 주1회로 제한
플랫폼의 상품추천을 중개로 판단한 부분도 논란
2주 남겨두고 서비스 개선 안하면 불법
지나친 규제는 금융혁신 저해할 것
  • 등록 2021-09-09 오후 4:34:16

    수정 2021-09-09 오후 9:39:40

이후섭 ICT부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금융당국이 부르짖던 `금융 혁신`, `디지털 금융`은 어디로 가고 `핀테크 죽이기`만 남은 걸까.

오는 12월 본격화되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앞두고 규제 논란이 게속 불거지고 있다. 핀테크 업체들이 이제 막 금융 영토를 넓히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려는 시점에 각종 규제가 진로를 막고 있는 형국이다.

`내 손안의 금융비서`를 꿈꾸며 마이데이터가 도입됐지만, 정작 금융당국이 내놓은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계좌내역 확인도 제대로 못할 뿐더러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는 포기해야 할 판이다. 적요정보(금융거래 수취인과 송금인의 이름, 메모 등이 기록된 정보), 가맹점명 같은 상세정보는 `선택 동의`를 통해서만 정보를 제공하게 하고, 정기 전송요구도 주 1회로 제한하고 있어서다.

이에 더해 플랫폼의 금융상품 추천을 `광고`가 아닌 `중개`로 판단하면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펀드, 보험, 신용카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전망이다. 오는 24일 계도기간이 끝나는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상 불법 행위가 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서비스를 계속 이어가려면 각 상품에 대한 중개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앱 내 사용자환경(UI) 및 사용자경험(UX)을 대폭 개편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마음대로 금융 상품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금융당국에 어떤 구조인지 다 보고하고 내놓는데 아무 말 없다가 이제 와서 뭘 어떻게 하라는 거냐”고 강하게 반박했다.

핀테크의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금융상품 중개로, 소비자가 편하게 비교·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커왔다.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토스 등 빅테크를 견제하기 위해 이러한 중개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훼손하면 중소형 핀테크 업체들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고래등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격이 된다.

전문가들도 이왕 시작한 사업이라면 기업들이 제대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출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은 “금융 플랫폼에 대해 자꾸 규제를 가하는 것은 금융 혁신을 저해하는 행위”라며 “최소한의 규제로 플랫폼 부작용만 손보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