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VB 파산에도…국내 은행, 뱅크런 위험 낮다"

한신평 보고서…SVB, 대부분 법인 고객
SVB, LCR 규제 안 받아 유동성관리 취약
국내 은행, LCR 적용…유가증권 위험 낮아
저축은행, 만기불일치·부동산금융 등 위험
  • 등록 2023-03-17 오후 6:23:38

    수정 2023-03-17 오후 6:27:48

[이데일리 김성수 기자]한국신용평가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으로 국제금융시장이 충격을 받았지만 국내 은행의 뱅크런(대량 예금인출 사태) 위험은 낮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7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예금 고객은 개인 42.9%, 법인 31.8%로 구성된다. 대부분이 법인 고객으로 구성된 SVB와는 크게 차이가 있다. 또한 예금금액별 계좌 분포, 재무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뱅크런 위험은 낮을 것으로 한신평은 판단했다.

국내 예금주별 예수금 구성, 저축성예금 금액구간별 계좌수 비중 (자료=한국신용평가 보고서)
SVB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스타트업 회사와 사모펀드 운용사(PE), 벤처캐피탈(VC)이 주 고객인 미국 자산규모 16위 상업은행이다. 예금과 대출 모두 이들 고객을 중심으로 이뤄져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 이후 가속화되는 예금 유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뱅크런이 발생했으며, 금융당국은 SVB를 폐쇄했다.

한신평은 SVB가 국내은행들과 달리 유동성 관리에 취약한 예금구조를 갖게 된 것은 법인고객·거액예금·금융기관고객 비중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SVB는 스타트업·VC·PE에 자금을 제공하는 영업적 특성에 따라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규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이란 유동성 높은 자산을 1개월 순현금유출로 나눈 비율을 뜻한다.

국채 등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의 최소 의무보유비율을 말한다. 금융위기 시 자금인출 사태와 같이 심각한 유동성 악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 비율이 높을수록 은행이 당국의 지원 없이도 자체적으로 오래 견딜 수 있다.

작년 9월 말 기준 국내은행 LCR (자료=한국신용평가 보고서)
국내 은행은 LCR 규제 대상에 해당하며, 모두 규제비율을 상회하고 있다. 다만 SVB는 이같은 규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예금구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사후적 노력도 미흡했다는 분석이다.

작년 말 SVB의 만기보유증권 미실현 손익은 약 151억달러다. 보통주자본(CET1자본) 대비 미실현 손실의 비중은 111%에 이른다. 이는 자본적정성에도 위협이 되는 수준이다. 보통주자본금은 보통주로 발행한 주식의 액면가액 총합을 말한다.

만기보유증권의 미실현 손익은 재무제표상 손익 및 기타포괄손익에 반영되지 않으며, 자본비율에도 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SVB의 경우와 같이 예상보다 빨리 채권 매각으로 유동성을 마련해야 하는 경우 그동안 반영되지 않던 만기보유증권의 미실현 손익이 일시에 손익 및 자본에 반영된다. 이에 미실현 손실은 자본완충력에도 잠재적 리스크로 작용하게 된다.

반면 국내 은행의 CET1자본 대비 유가증권 미실현손실 규모는 7% 수준으로, 이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는 낮다고 한신평은 판단했다.

또한 저축은행의 예수금은 소액 리테일(개인) 위주로 구성돼 있다.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는 5000만원 이하 금액이 전체 예금의 약 72%로 높은 편이다. 이에 구조적 취약성은 낮다고 평가된다.

이밖에도 작년 9월 말 기준 저축은행 업권 평균 3개월 유동성비율은 135.3%로 양호한 편이다. 대부분이 정기예금으로 구성돼 만기 전 이탈 우려도 높지 않다.

다만 위험 요인도 남아있다. 저축은행의 경우 핵심예금 비중이 낮고 충성 고객층이 많지 않은 점, 퇴직연금 예치 등으로 거액 예금(5000만원 초과) 비중이 과거 대비 높아진 점 등은 잠재 리스크다.

한신평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만기불일치 위험(예수금 평균만기 12개월, 대출금 평균만기 34개월)과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2가지 요소가 유동성 관리 측면에서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경기 악화로 저축은행 부동산금융의 위험도가 높아졌다”며 “가계신용대출 역시 차주 신용도가 전 업권에서 가장 열위한 수준으로 다중채무자 중심으로 부실이 금융기관 간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