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원어민 강사 학력 요건 완화…대학 3학년부터 가능

규제심판부, 교육부에 학력 요건 완화 권고
온라인 원어민 강사, 대졸→전문대·대학 3년 이상
대면 강의 요건은 유지…사전검증 강화도 권고
  • 등록 2023-05-31 오후 3:33:23

    수정 2023-05-31 오후 3:33:23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정부가 외국인 원어민 강사의 학력 요건을 온라인 강의에 한정해 대졸 이상에서 대학 3학년 재학 이상으로 완화했다. 규제개선을 통해 원어민 강사 구인난을 겪는 지방 학생들의 원어민 어학 교육에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2020년 8월 서울 송파구 보인고등학교에서 원어민 교사가 원격수업을 하는 모습(사진 = 뉴시스)
규제심판부는 이날 31일 회의를 열고 외국인 학원강사의 학력요건을 온라인 강의에 한해 내국인과 같은 수준(대학 3학년 재학이상 또는 전문대졸)으로 개선하라고 교육부에 권고했다.

현행 학원법 시행령은 외국인 강사의 학력요건을 내국인보다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세계 유명 대학의 재학생도 강사로 고용할 수 없었다. 외국인 강사의 대졸 학력 요건은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는 없는 제도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디지털 외국어 교육시장에서 대학생들이 강사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추세와 맞지 않다는 비판이 컸다. 또 미국, 일본 등 외국 온라인 교육업체들은 이미 해외 현지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국내업체와의 역차별 문제도 제기됐다.

규제심판부는 이날 현행 대졸이상의 학력요건을 내국인 수준인 대학 3학년이상(전문대졸 포함)으로 개선하되, ‘온라인 강의’에 한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온라인 강의의 경우 학생과 직접 접촉이 없고 강의 모니터링이 가능해 강사의 부적절한 언행이나 접촉으로부터 학생을 보호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면강의는 강사가 학생에게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이 커 규제를 완화하는데 신중할 필요가 있기에 현행을 그대로 유지했다.

아울러 규제심판부는 외국 현지에서 강의하고자 하는 원어민 강사도 관련 자료 제출을 위해 반드시 국내에 입국해야만 하는 불합리한 규정도 개선토록 권고했다. 비자(E-2) 사본 제출을 자국민 확인증명서로 대체하고, 외국인 등록증 제출은 면제키로 했다.

규제심판부는 부적격 강사의 채용방지 및 퇴출을 위해 학원들이 △건강진단서(마약·금지약물 복용여부 확인) △범죄경력조회서 △재학증명서 확인 등 사전검증 절차를 엄격히 준수토록 할 것을 교육부에 권고했다. 또 자율적인 사후관리도 강화도 강조했다.

교육부는 규제심판부 권고를 수용, 학원법 시행령 등 관련 규정을 조속히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