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노·사, 사회적 합의 타결…노조 “국민께 사과”(종합)

우정사업본부·택배노조, 18일 사회적 합의 타결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 내년 분류 작업 제외
노조 “성원해준 국민에 감사…불편끼친 점 사과”
  • 등록 2021-06-18 오후 6:56:23

    수정 2021-06-18 오후 6:56:23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택배 분류 작업 등으로 두고 견해 차이를 보였던 우정사업본부(우체국) 택배 노·사가 추가 협의 끝에 갈등을 해결하면서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마침내 완성됐다. 택배 노동자들은 국민에게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소속 우체국택배 노동자들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포스트타워 로비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18일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부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와 우정사업본부, 민주당 민생연석회의 등이 참여한 사회적 합의 추가 협의가 열렸다. 앞서 민간 택배업계 노·사는 지난 16일 해당 중재안에 잠정 합의했지만, 우체국 택배 노·사는 분류 작업·수수료와 관련해 견해 차이를 보이면서 중재안 합의를 위한 추가 회의를 열어왔다.

우체국 택배 노·사는 이날 논의 끝에 사회적 합의 이행에 최종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소속 우원식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 우체국 본부가 택배 과로사 대책 사회적 합의 이행에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택배노조 등에 따르면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들은 이날 합의에 따라 내년 1월부터 분류 작업에서 제외된다. 다만, 작업 제외 시점 이전 위탁 배달원이 수행하는 분류 작업 수수료는 감사원의 사전 컨설팅을 받되, 여기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가 각각 2개씩 법률사무소를 추천해 법률검토의견서를 마련한 뒤 이를 상시 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택배노조도 합의 사실을 밝히며 국민에게 사과와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가 제1·2차 사회적 합의를 존중하고, 성실히 이를 이행하기로 했다”며 “마지막 쟁점이었던 우체국 문제가 타결되면서 2차 사회적 합의가 최종 합의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앞서 민간 택배업계 노·사도 ‘연내 분류인력 투입’, ‘주 60시간 근무’ 등을 합의했다.

노조는 이어 “그간 택배 노동자들의 연이은 과로사에 안타까워하며 많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일주일간의 파업 투쟁으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친 점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택배업계 노·사가 이번에 합의한 제2차 사회적 합의안 등은 다음 주 열릴 협약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