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2022년 흑자 전환의 해”

체질 쇄신해 ‘근원적 경쟁력’ 강화
친환경·디지털화 입지 구축도
  • 등록 2022-01-03 오후 1:37:30

    수정 2022-01-03 오후 1:45:57

[이데일리 박민 기자] 이성근 대우조선해양(042660) 대표이사 사장은 3일 올 한해 체질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친환경·디지털화 선도자 입지구축 등 4대 경영방침을 통해 ‘흑자 전환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이 사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2022년 경영목표를 ‘경영 쇄신을 통한 토털 턴어라운드(Total Turnaround·흑자 전환) 실현’으로 제시하며 “우리는 반드시 손익 개선을 통한 흑자 전환과 유동성 문제 극복을 통해 영속 기업의 토대를 다져 나가야 한다”며 강조했다.

그는 “(올해) 발주 증가, 신조선가 개선 등 조선업 업황이 부활하고 있다는 신호가 여기저기서 감지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기세가 여전한 상황에서 글로벌 물류 대란, 강재·기자재 가격 상승, 업계 전반의 인력난 가중 등의 불확실성은 경영을 어렵게 하는 위협 요인”이라고 내다봤다.

이 사장은 올 한해를 기회와 위협이 상존하는 해로 진단하고, 손익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창의적인 선도자(퍼스트 무버) 구축, 동반성장 등 4대 경영 방침을 통해 흑자 전환을 일궈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체질 쇄신을 통한 ‘근원적인 경쟁력 강화’를 꼽았다. 그는 “하반기 이익 실현을 목표로 원가 절감, 생산성·효율 향상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펼쳐야 한다”며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드릴십 조기 매각, 비생산 시설 매각, 원가 절감 등 모든 자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쟁력 강화의 승부처로 LNG(액화천연가스) 선을 들었다. 그는 “다량의 LNG선을 수주하고 건조할 수 있는 수주 경쟁력과 생산 체계를 갖추는데 주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내 생산량 극대화, 연속 건조를 통한 효율 극대화, 전사 조직간 긴밀한 ‘원 팀(One Team)’ 활동 가속화 등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 세계가 친환경(탄소 중립)과 디지털(스마트) 두 축을 중심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창의적인 선도자(퍼스트 무버)가 될 것을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이 사장은 “친환경화·디지털화 전략에 따른 미래 기술과 제품의 선제적 개발과 더불어 스마트·그린 야드를 조기 구현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4대 경영방침에서 ‘인재경영’과 ‘동반성장’도 강조한 부분이다. 이 사장은 “조선 업황 개선과 물량 증가, 기술 변화를 볼 때 인적자원이 경쟁력의 절대적 원천이 될 것”이라며 “우수 인력 적기 확보 및 육성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인력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공법 혁신, 자동화, 스마트화 구현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반을 다졌다면 올해는 관리 체계 구축, 조직 정비 등 ESG 경영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