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상식 외치던 김남국, `60억 코인`엔 내로남불

'60억 코인' 논란에 비판 여론 거세
사과 없이 '불법 아니란' 金 해명
남 비판하려면 자신에겐 더욱 엄격해야
  • 등록 2023-05-09 오후 3:53:26

    수정 2023-05-09 오후 7:45:42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불법이나 위법성 여부를 떠나 국민의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난해 5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자녀 ‘스펙쌓기’ 의혹과 관련한 한 장관의 해명에 대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일침이다. 하지만 ‘60억 코인’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김 의원은 자신이 한 발언을 딱 1년 만에 그대로 돌려받을 처지에 놓이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 지난해 5월 9일 국회에서 열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민주당 내 강성 초선 의원 모임인 처럼회의 멤버이자,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7인회의 구성원이다. 그만큼 개혁적 성향이 강하고 정부여당 인사들을 향한 공세를 퍼붓는 ‘최전방 공격수’로 활약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진보 정당의 공격수로 활동하기 위한 최우선 덕목은 ‘도덕성’이다. 하지만 60억 코인 논란을 대하는 김 의원의 행보를 보면 이 자질을 갖췄는지 의문이다.

이번 논란에 국민이 가장 분노하는 대목은 코인으로 일확천금을 꿈꾸다 절망한, 그리고 코인 투자 성공을 보며 박탈감을 느끼는 국민이 상당수인 상황에서 개혁적이라고 알려진 국회의원이 나서 ‘투기성 자산’에 투자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의혹이 불거진 후 낸 공식 입장문에서 사과나 유감의 표명없이 자신의 행동이 불법이 아니라는 점에만 초점을 맞췄다.

또 가상화폐의 보유 상황을 ‘기타 항목’에 적시할 수 있음에도 고위 공직자 재산 신고 내용에 포함하지 않은 것도 문제다. 김 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를 향해 재산 신고애 누락된 부분이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인물이다. 그렇다면 법적 규정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지만 자신에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가산자산을 신고했어야 했다.

국민의 공정과 상식은 무시한채 ‘불법이 아닌데 무슨 문제냐’고 말하는 김 의원이 과연 여당을 향해 비판을 할 자격이 있을까.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볼 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