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출석한 이해진 “망 이용료 쓴 만큼 내야 공정”

[2021 국감] 방통위 종합감사
김상희 의원 “망 이용대가 문제 많아” 지적
이 GIO “역차별 고민 많아, 같은 비용내야 공정”
김범수 카카오 의장도 “공정한 환경 만들어야”
  • 등록 2021-10-21 오후 4:19:06

    수정 2021-10-21 오후 4:19:06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소관 감사대상기관 종합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이해진 네이버(035420) 글로벌최고투자책임자(GIO)가 해외 기업들의 망 무임승차와 관련해 “똑같은 비용을 내는 것이 공정한 경쟁”이라며 확고한 입장을 보였다.

이 GIO는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그간 (망 이용대가에 대한) 역차별 문제에 고민이 많았다”며 “우리가 망 비용을 낸다면 우리보다 (트래픽을) 훨씬 많이 쓰는 해외 기업도 그에 맞는 비용을 내는 게 공정한 경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GIO의 발언은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국감에서 언급한 “네이버와 카카오는 매년 700억~1000억원 수준의 망 이용대가를 내고 있는데, 구글과 넷플릭스 같은 해외 기업들은 무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한 답변이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도 “글로벌 업체와 통신사간 계약형태를 잘 알기 어려워 정확한 의견을 내긴 어렵다”면서도 “국회에서 공정한 인터넷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이 GIO는 이날 국감에서 네이버가 국내에서 플랫폼 독점 사업자라는 인식이 많지만, 글로벌 빅테크들과 비교해선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거듭 강조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네이버가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2000년대부터 노력해왔는데, 글로벌 빅테크와의 격차는 여전히 크다”며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 사업자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GIO는 “노력은 하고 있지만, 매우 어려운 싸움”이라며 “현재도 매출의 25%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지만 인력, 비용 규모로 따지면 (글로벌 빅테크와) 비할바가 안돼 고민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웹툰, 메타버스 서비스를 빠르게 발전시켜 해외 시장으로 나가는 것”이라며 “현재는 다소 부족하지만 기대에 부응코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GIO가 국정감사장에 출석한 건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여야 의원들은 네이버의 플랫폼 독과점 문제 등에 대해 질의하기 위해 이 GIO의 증인 출석을 요구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