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號` 출범 한 달, 지지율 요지부동…`노동`에 집중

이정미 대표, 취임 한 달 맞아
한 달째 지지율 5% 안팎 못 벗어나
노란봉투법, 화물연대 파업 등 `선명성` 드러낼 듯
  • 등록 2022-11-29 오후 5:32:22

    수정 2022-11-29 오후 9:33:01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의 수습’이라는 숙제를 안고 취임한 지 한 달이 됐다. 하지만 정의당에 대한 여론은 좀처럼 변하지 않고 있다. 이 대표는 ‘노동’이라는 기치를 들고 꾸준히 지지자 및 국민들과 접점을 늘려갈 방침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차 상무위원회에 앞서 안전운임제 확대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정의당 제7기 당대표 선출 결선투표에서 63.05%의 득표율로 당선되며 지난 2019년 4기 당대표 자리에서 내려온 후 3년 만에 다시 정의당을 이끌게 됐다. 그는 당선 직후 “우리의 시선과 실천이 사회적 약자 곁에 분명히 서고, 철저히 준비한다면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라며 향후 정의당의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당선 후 한 달간 이 대표의 행보는 ‘노동’과 ‘민주당과의 차별화’ 등으로 요약된다. 그동안 정의당이 노동 관련 정체성이 흐려졌다는 지적을 받아 왔고, 조국 사태 등 주요 국면에서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것을 고려한 행보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당선 후 첫 행보로 SPC 노동자 사고 관련 농성장을 찾는 등 노동자들과 함께 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했고,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후엔 더불어민주당과는 차별화된 추모 행보를 보였다. 실제 이재명 대표가 언급한 희생자 명단 공개 등에 대해선 공개적으로 반대의 뜻을 표명했고,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추진에는 실효성이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취임 한 달이 지난 아직 체감할 만한 변화는 나오지 않고 있다. 실제 지난 25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정기조사에 따르면 정의당의 지지도는 5%, 이 대표의 취임 직전(6%)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같은 기간 무당층의 비율이 26%에서 29%로 늘어났다는 점을 감안하면 거대 양당에 실망한 유권자들을 정의당이 흡수하지 못한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는 ‘노동’ 관련 행보에 계속해서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현재 파업 노동자들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내용의 이른바 ‘노란봉투법’과 화물연대 파업 등 노동 현안이 산적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같은 행보가 더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과 각을 세우며 자신의 색을 확실히 드러낼 전망이다. 실제 이 대표는 29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연대 노동자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이라는 부당한 레드카드를 내밀었다. 이 정부가 들어서고 모든 게 거꾸로 가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30일에도 국회 본관 앞에서 노란봉투법 제정을 촉구하는 농성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