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일본 오염수 답변에 '정답이다' 외쳐"...野는 '삭발' 공세

  • 등록 2023-03-30 오후 4:29:55

    수정 2023-03-30 오후 6:28:14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전 총리의 면담 자리에 배석했던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관련 교도통신 보도에 유감을 표했다.

정 의원은 30일 오후 페이스북에 “저는 윤 대통령의 바로 옆자리에서 면담 내내 배석했다”며 “우선 윤 대통령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일본 교도통신은 전날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에서 스가 전 총리를 접견하면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한국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와 함께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지속해온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오히려 윤 대통령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 국민으로서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IAEA(국제원자력기구) 주관하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라고 했다.

이어 “그 자리에 함께 있었던 누카가 후쿠시로 당시 일한연맹 회장(3월 27일 퇴임)이 자기 지역구 문제를 적어온 내용을 장황하게 읽기에, 저는 속으로 ‘저건 좀 결례인데…’라고 느꼈다”며 “누카가 의원의 지역구는 후쿠시마와 가까운 이바라키 현”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또 “윤 대통령은 누카가 의원의 장황한 언급이 끝나자마자, 단호한 어조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 과정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고 ‘객관적인 한국인 전문가를 초청해 검증 과정에 참여시켜 들여다보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는 윤 대통령과 일본인 참석자들이 나눈 이야기를 모두 제 수첩에 기록했다”며 “윤 대통령과 누카가 의원의 대화 어디에도 ‘한국민을 설득해 나가겠다’는 얘기는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윤 대통령의 단호하고 분명한 답변을 받아 적으면서, 저는 속으로 ‘정답이다’라며 외쳤다”라고도 했다.

이에 앞서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교도통신 보도 내용을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일한 친선단체 및 일본 정계 지도자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당에서는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민주당이 연 ‘후쿠시마산 수입물 수입 반대와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 참석해 “일본에 모든 것을 퍼준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일관계는 1945년 이전으로 회귀했다”고 꼬집었다.

규탄대회에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시도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주변국에 대한 핵 도발이자 인류를 향한 핵 테러 시도”라고 비판했다. 당 해양수산특위원장인 윤재갑 의원은 삭발식을 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