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권력, `용산행 충돌` 직접 만나 대화해야[기자수첩]

'집무실 용산 이전' 놓고 문·윤 갈등 점입가경
불통에서 시작된 사달, 소통으로 풀어야
  • 등록 2022-03-22 오후 5:46:16

    수정 2022-03-22 오후 6:58:31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 갈등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으로 절정을 맞고 있다. 윤 당선인의 강행에 문 대통령이 반대의견을 내며 사실상 정면충돌 양상이다. 사면·인사권을 놓고 시작된 신경전이 감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건과 관련해 청와대 내에는 `함구령`이 내려진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직접 “차기 정부의 정책에 대해 개별 의사를 표현하지 말라”고 지시한 만큼 참모진이 공개 발언을 내놓기 어렵다. 하지만 정치권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나 논의를 시작만 했더라도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라 말하곤 한다. 소통 부족으로 벌어진 사달이라는 것이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문 대통령이 윤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청와대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반대한 이유는 안보 공백이다.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가 갑자기 이전한다면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는 결론을 냈다. 하지만 청와대는 불과 반나절 전까지만 해도 “청와대를 국민 곁으로 가도록 하겠다는 당선인의 의지를 어떻게 실현할지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문제 해결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에서 실마리를 찾을 가능성이 크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과 임기 말 공공기관 인사권 문제 등 걸림돌이 남아 있으나 직접 소통 외에는 현재의 갈등 구도를 해결할 방법이 마땅찮다.

청와대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반대가 아니라 안보 공백을 피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한발 물러났다. 당선인 측인 김은혜 대변인 역시 “일할 수 있게 청와대가 도와달라”고 요청한 만큼 양측 모두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

문제의 배경을 보면 해법이 보이는 법이다.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윤 당선인은 청와대와도 소통했어야 했다. 안보 불안을 이유로 당선인의 정책을 가로막은 문 대통령은 신구 권력 갈등 구도가 더 큰 안보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도 눈여겨보아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