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년차인데…‘온라인클래스’ 오류에 원격수업 혼란 이어져

새학기 온라인클래스 연일 오류
유은혜 부총리, EBS 온라인클래스 운영상황 점검
교원단체 "대책마련" 촉구…교육부 "내주부터 안정화될 것"
  • 등록 2021-03-05 오후 6:37:51

    수정 2021-03-05 오후 7:28:24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원격수업 플랫폼인 EBS 온라인클래스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오는 8일부터는 정상가동한다는 입장이지만 현장에서는 쉽지 않을 것이란 반응이 대부분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EBS 온라인클래스 비상상황실을 찾아 시스템 정상화를 당부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5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소재 EBS 온라인클래스 비상상황실을 방문했다. 개학 이후 온라인클래스의 개편된 기능에 오류가 발생하자 기술진에게 신속한 해결을 당부하고 운영상황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유 부총리는 “오는 7일까지 개학 일주일간을 적응 기간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다음 주부터는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신속하게 개선하고 보완해 올해 목표로 했던 동시접속자 20만 명이 실시간쌍방향 화상수업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학습관리체계가 안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학기 수업 첫날인 지난 2일 오전 8시 52분부터 같은 날 오전 9시 15분까지 e학습터 접속 지연이 발생했다. 온라인클래스는 강의를 올릴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올려도 학생별로 달리 보이거나 전날 올려놓은 강좌 목록이 사라지는 현상도 나타났다. 이외에도 출석확인, 학생 진도율 확인, 시간표 프로그램 등에서 크고 작은 오류가 발생하고 학생 초대 링크 발송 기능도 구현되지 않았다. 일부 교사들은 온라인클래스가 열리지 않아 줌이나 구글 클래스룸으로 급히 대체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8일부터 모든 기능이 정상화되도록 한다는 방침이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반응이다. 일부 교사들은 이전 버전보다 더 사용하기 어려워졌다고 토로했다.

실천교육교사 관계자는 “플랫폼안에서 출석 확인이 안되고 있다”며 “교사들이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밴드 등에 방을 열어 학생들 출석을 확인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화상기능은 잘 되지만 화면 공유를 하거나 짧은 영상을 보여줄때 이중 송출이 안된다”며 “동영상의 소리가 안나오거나 교사 목소리가 안나오거나 한다. 이렇게 되면 수업용으로 쓸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충남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온라인클래스에 화상수업 기능이 추가됐는데 영상이 자주 끊어져 학생들도 불편하고 교사도 어려움이 많다”면서 “실시간 출결이 안되거나 전달사항을 원만히 전달할수 없을 때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년과 시스템이 완전히 달라졌는데 교사들이 적응할 시간이 없었다”면서 “작년에는 시간표 대로 올리면 됐는데 올해부터는 차시별로 올려야 해서 교사들도 번거롭고 학생들도 몇차시 수업인지 일일이 찾아야 해서 헷갈린다는 반응이 나온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3차시를 들어야 하는 학생이 헛갈려서 4차·5차시를 들을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교원단체들은 예고된 혼란이라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2월 15일 시범개통, 2월 23일 기능 정상화, 2일 정식 개통이라는 일정이 교사와 학생에 대한 배려없이 촉박하게 진행됐다는 지적이다.

실천교육교사모임 관계자는 “2일 개학을 위해서는 최소한 교사들에게 일주일 이상의 시간을 주고 시스템에서 수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어야 했다”면서 “고도화’라는 설명에 희망을 걸고 새학기를 기다려 왔는데 개학을 하고도 여전히 시스템은 정비 중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는 밀집도 3분의 2 이하 등교다보니 원격수업하는 반이 중등과 고등에 한 학년뿐이어서 학부모 민원이 들어와도 교사들이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라며 “작년같이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되서 원격수업이 많았다면 현재 시스템 상황으로는 수업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또한 “교육부는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을 예상했다면 상황을 솔직히 안내하고 대안을 마련했어야 한다”며 “8일부터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으나 과연 그 말은 신뢰해도 되는지 의문이 든다”면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