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건없이 특검 받겠다…尹도 잘못 없으면 피할 이유 없어”

이재명 "화천대유·개발이익 문제 등 검찰 조사 매우 미진"
"재난지원금, 추가 지원 지연되지 않도록 주장 철회"
"선대위, 기민하지 못해…제자리 찾아신속하게 활동 할 것"
  • 등록 2021-11-18 오후 5:41:28

    수정 2021-11-18 오후 5:42:05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조건을 붙이지 않고 아무 때나 여·야가 합의해서 특별검사제도(특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정당쇄신, 정치개혁 의원모임’ 간담회에서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뉴스1)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당사 후보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정당쇄신, 정치개혁 의원모임’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화천대유와 관련된 자금조달 과정, 개발이익 분배 과정, 공공개발 포기 과정, 민간개발 강요 과정, 개발이익의 실제 부당한 사용처 등이 당연히 규명돼야 하는데 이 점에 대해서 조사가 매우 미진하다고 현재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그렇게 하는 것(특검을 받는 것)이 제 무고함도 재차 확인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실제로 이 사건에서 부정한 혐의를 저지르고 부정한 결과물을 취득한 국민의힘과 그 관련자들, 후보 등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고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 전했다.

또한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조건을 붙인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본인이 잘못한 것이 없으면 피할 이유가 없고 본인이 잘못한 것이 없다면 그것(부산저축은행 비리 의혹)을 빼고 하자는 주장은 하지 않을 것”이라 지적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 의사를 밝히며 한발 물러선 이유에 대해 이 후보는 “제 주장 때문에 선별적인 또는 제외된 업종에 대한 추가 지원이 지연되지 않도록 제 주장을 접고 정부· 야당·여당이 신속하고 과감하고 폭넓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초과세수가 19조원이나 발생했다고 하기에 지금까지 검토한 것 이상으로 피해받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피해업종 분들을 위해 최저보장액을 올리고 지원받는 보상액 지원액 올려서 지금 코로나 국난에서 입은 엄청난 피해를 신속히 보전받을 수 있도록 제가 요청한 것”이라 언급했다.

이 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에게 지급하되 소상공인을 위한 일종의 소비 쿠폰을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중 재정효과 있다고 본다”며 “소상공인도 실제로 우리에게 현금지원 하지 말고 국민에게 소비쿠폰 지급해서 매출 올려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국민재난지원금, 고집하지 않겠다”며 “여야가 합의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선거대책위원회의 쇄신 요구가 잇따르는 데 대해서는 이 후보는 “원팀·통합 이러한 과제 때문에 정말로 많은 사람이 함께해 그것이 좋은 측면도 있는데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속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선거일은 다가오는데 실제로 민주당에 현재 국민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할 만큼 신속하고 기민하게 성과 있게 활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분이 의구심 갖게 된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떻게 해결할 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분출하고 있는 상태에서 저로서는 좀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고 역시 국민 정당이고 당원 정당이기 때문에 제자리를 찾아서 신속하게 필요한 활동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