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경제정책, 앞으로 구조개혁·생산성제고 초점 둬야”

[2021 국감] “정부·가계부채 상당히 어려워진 것 사실”
홍남기 “문재인 정부 끝난 후 국민·역사가 성과 판단”
  • 등록 2021-10-21 오후 6:24:45

    수정 2021-10-21 오후 6:24:45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참석해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1일 앞으로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이제는 구조 개혁과 생산성 제고를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할 때로 경제정책 초점도 거기에 둬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우리가 안고 있는 정부 부채, 가계 부채 등 부채 상황이 상당히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은 국감에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실기를 비판했다. 추 의원은 “부동산 대책을 27번 발표했는데 집값은 엄청 뛰었고 임대차 3법을 강행해 전월세 대란을 가져왔다”며 “일자리 상황은 좋지 않고 나랏빚은 엄청난 속도로 늘었고 가계부채는 최대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당해 정부도 성과를 내야 하지만 차기 정부에 넘겨야 하는데 다음 정권은 엄청난 체질 약화를 떠안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 총재는 부채 문제와 관련해 “어쨌든 코로나 영향이 커진 것은 인정해야 한다”며 “(코로나) 위기를 넘어섰다고 볼 순 없기 때문에 취약계층이 쓰러지지 않도록 (지원)하면서 생산성 제고와 구조 개혁을 지체하면 안되겠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 의원 지적을) 가슴으로 잘 받아들이도록 하겠다”며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 판단과 성과에 대한 비판은 문재인 정부가 끝난 후에 국민과 역사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