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건물 붕괴 사고' 시공사 현대산업개발, 방패로 김앤장 선임

불법 재하도급·안전 관리 부실 수사 진행 중
김앤장, 사고 당일 현장 점검…현산, 재하도급 의혹 부인
  • 등록 2021-06-21 오후 5:54:25

    수정 2021-06-21 오후 5:54:25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광주광역시 철거 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해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 법률사무소(김앤장)를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했다.

지난 14일 오전 광주 동구 학동 철거 건물 붕괴 사고 현장에서 공사 관계자들이 가림막 설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앤장은 이른바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참사가 발생한 직후부터 현대산업개발의 형사 대응 자문을 맡고 있다. 붕괴의 원인으로 꼽히는 재하도급 정황과 안전관리 부실에 대응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 9일 근린생활시설 철거 현장에서 건물 붕괴로 지나가던 버스 매몰 등 탑승자 17명의 사망 피해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주택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다. 법조계에 따르면 사고 당일 김앤장은 상황 파악을 위해 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 로펌이 직접 사고 현장을 점검하는 것은 이례적이기에 이번 사건의 규모가 꽤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앞서 광주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지난 16일 현대산업개발 서울 본사를 대상으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전문수사관 등을 지원 받아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수사본부는 철거 관련 계약서 등을 확보해 해당 건물 붕괴가 일어난 경위를 포함해 불법 재하도급 정황을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석면 등 해체 공사와 일반 건축물 철거 공사를 각각 수주한 업체들이 모두 광주 지역 업체에 재하도급(불법)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일반 건축물 철거 공사를 수주한 한솔기업도 광주 지역 업체인 백솔건설과 재하도급 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는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 보고에 출석해 재하도급을 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원인 규명과는 별도로 유가족과 부상자, 가족이 일상으로 가장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 광주노동청은 21일 현대산업개발과 하청 기업 관계자들이 건물 철거 작업 시 수급인의 산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며, 이들과 각 법인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