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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쿄제철의 이마무라 키요시 전무이사는 지난 주 도쿄에서 블룸버그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엔화 약세, 글로벌 공급망 제약,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 임금 패턴 변화 등으로 해외 사업을 자국 시장으로 이전하려는 일본 제조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엔화 가치 하락이 리쇼어링(국내 유턴) 수요를 촉발한 주된 원인으로 지목됐다. 미국 달러화 대비 일본 엔화 가치는 연초대비 11% 가량 하락해 달러당 130엔대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추가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공급망 악화에 따른 운송비용이나 현지 노동자들에 대한 임금 부담이 확대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 일본에선 지난 30년 동안 임금이 거의 오르지 않은 반면, 동남아에선 같은 기간 3배 가량 상승했다고 이마무라 이사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일본 정부가 엔저 현상이 나타나기 이전부터 리쇼어링 기업들을 위해 실시해 온 대규모 보조금 지원 정책이 영향을 끼쳤다고 블룸버그는 부연했다.
일본으로 되돌아오려는 기업들의 수요는 도쿄제철의 철강 주문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0% 가량 증가한 것에서도 확인된다. 이마무라 이사는 “중국, 동남아시아, 러시아의 사업을 이전하기 위해 일본에 새로운 공장을 짓겠다는 기업들이 철강 수요를 늘리고 있다. 최근 관련 주문을 30건 가량 받았다”고 전했다.
스미모토 글로벌 리서치의 타카유키 홈마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블룸버그에 “이번 엔화 약세를 계기로 더 많은 일본 기업들이 국내에서의 생산 능력을 강화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