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오른 배터리 광물·소재 구하려 정부·업계 뭉친다

尹정부, 연내 '배터리 공급망 협의체'
업계와 산업부·광해관리공단·코트라 참여
배터리 소재 등서 中의존도 높아 우려
공급망 모니터링, 대응전략 수립·시행
  • 등록 2022-05-16 오후 5:22:40

    수정 2022-05-16 오후 9:10:42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윤석열 정부가 업계와 함께 배터리(이차전지) 공급망을 상시 논의할 시스템을 연내 구축한다. 수급 모니터링은 물론 광물, 소재 등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춰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등 종전 ‘배터리 공급망 협의회’보다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16일 업계 및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광해광업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과 함께 ‘이차전지 공급망 협의체’를 연내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체는 배터리 핵심 광물을 확보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배터리 관련 공급망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업계에서는 문재인 정부 시절 추진하던 협의회 대비 정부의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K배터리 발전전략’에 따라 배터리 공급망 협의회 발족을 준비해 왔다.

한국전지산업협회가 간사를, 코트라·산업연구원·광해광업공단이 자문을 각각 담당하는 내용이다. 지난 3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가 한국을 비롯한 31개국에 수출금지 품목을 발표하는 등 공급망 리스크가 불거질 때마다 예비모임 성격의 회의를 마련하기도 했다. 코트라도 공급망모니터링팀과 그린산업팀이 공급선 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협의체 신설과 관련해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다 보니 민관이 함께 대응할 필요가 커졌다”며 “공급선 다변화, 광물자원 확보 등을 추진할 때 정부가 더욱 발전적 관점에서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미래전략산업으로 반도체·로봇·디스플레이 등과 함께 집중 육성 대상에 포함됐다. 배터리 산업에서 공급망의 중요성은 점차 더욱 커지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 4대 소재인 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액에서의 중국 비중은 절대적이다. 코트라·SNE리서치 등에 따르면 소재별 중국 생산량 비중은 △양극재 삼원계 기준 57.8% △음극재 66.4% △분리막 70% △전해액 71.1% 등에 달한다. 국내 배터리사는 합작, 장기공급 계약 등으로 중국 리스크를 낮추려 노력하고 있다.

공급망은 윤석열 정부가 경제안보 측면에서도 중점적으로 다루는 분야기도 하다. 미주 지역과는 배터리를 비롯한 첨단산업에서의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니켈 최대 생산국인 인도네시아, 백금 수입처 말레이시아 등과도 공급망 연계와 미래산업 생태계 구축 등을 추진해 국가 간 협력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지산업협회, 업계 등이 구성해 운영하던 ‘이차전지 공급망 협의회’ 개요. (자료=업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