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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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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스캔으로 메타버스를’…스타트업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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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엔데버 콘텐트 인수로 천군만마…라인 망가 IP로 내년 일본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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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KT엠모바일 1위 등극…알뜰폰 통신자회사 점유율 규제는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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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현아의 IT세상읽기] 기업이 수평적 조직문화에 애쓰는 이유
    기업이 수평적 조직문화에 애쓰는 이유
    김현아 기자 2021.11.16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얼마 전, SK텔레콤 을지로 사옥(T타워)에 갔을 때의 일이다. ESG 추진담당을 만나려 했는데, 그의 방문 앞에는 ‘Oh! my Juno 담당님이 아닌 juno로 불러주세요!’라는 포스터가 붙어 있었다. SK텔레콤 수평문화 캠페인의 일환이라는데, 이름이 준호인 ESG 추진담당(과거 기준 부사장)은 “(이름과 비슷한) 주노(juno)가 아닌 다른 이름을 붙일 걸 그랬다”고 너스레를 떨었다.이처럼 직책을 없애거나 단순화하고 업무별로 수평적인 사내 문화를 가져가는 것은 SK텔레콤만이 아니다. 무려 11만 4373명을 직접 고용(2021년 3분기 기준)해 국내 최대 고용 기업임을 재확인한 삼성전자나 국내 최고 소프트웨어(SW)기업인 네이버도 마찬가지다.삼성전자는 코로나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10만 8998명)보다 5375명 증가한 11만 4373명의 일자리를 책임졌다. 이달 말 대대적인 인사제도 개편을 통해 현 4단계(CL1~CL4) 직급보다 단순화할 것으로 보인다.구글과 견줄만한 국내 ICT 대표 주자인 네이버도 수평적인 조직문화에 올인한다. 네이버는 내일(17일) 이사회를 열고 현장에서의 혁신과 소통이 더 빠르고 활발해지는 방향으로 네이버의 조직체계를 바꾸는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1999년 6월 시작된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4명의 CXO 체제(한성숙 CEO(대표이사), 박상진 CFO(최고재무책임자), 채선주 CCO(최고소통책임자), 최인혁 COO(최고운영책임자))에서 벗어나 어떤 지도력을 구축할지 관심이다.인터넷 관문국에서 연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커머스 등 생활플랫폼으로, AI·로봇 회사로 변신하는 와중에 새 CEO로 40세 하버드 로스쿨 출신 최수연 글로벌 사업지원부 책임 리더가 강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유연성·자발성 무기로 글로벌 경쟁 의도이처럼 SK텔레콤, 삼성전자, 네이버가 수평문화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뭘까. 글로벌 혁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다.글로벌 단위로 진행되는 경쟁의 넓이와 깊이가 만만찮기에, 평범한 방식으로는 이기는 게 쉽지 않고, 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상명하복식 문화나 성실성 유지보다는 유연함과 창의성, 자발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포티파이, 넷플릭스 등은 직원 평가등급(상대평가)을 없애고 절대평가 제도를 도입하거나 1:1 코칭세션이나 성장대화 같은 다른 제도를 운영 중이다.정치권, 입법 효과 분석없이 규제 남발 하지만, 기업들이 목숨 거는 조직문화 혁신 의지는 정치권의 문법과는 너무나 차이가 난다. 이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내부 조직구조를 유연화해 창의성이나 기업가 정신을 키우겠다는 것인데, 정치권에선 ‘공공이 (시장의 감시자가 아니라) 참여자로 들어와야 한다’든지, ‘(미래의 원유라고 할 수 있는)데이터는 수집한 기업 것이 아니다’라든 지 하는 말로 혁신 기업들을 겁박한다. 이런 이야기는 사실, 현 정부 출범 이후 ICT 분야의 규제법안이 범람했던 현실과 다르지 않다. 경인교육대 입법학센터가 조사한 ‘20대 국회 ICT분야 입법활동 연구’에 따르면, 20대 국회 ICT 입법활동은 입법 효과나 체계적 분석 없이 규제 입법이 남발됐다. 보고서는 미래 먹을거리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상시적인 입법영향평가를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내년에는 우리 사회에서 규제만능주의가 사라질까. 일자리를 책임질 기업들은 나는데, 정치권은 뛰기는 커녕 반대로 걷고 있다.
  • [김현아의 IT세상읽기] 오픈포맷, 데이터로 가는 대한민국
    오픈포맷, 데이터로 가는 대한민국
    김현아 기자 2021.10.0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기술(Tech)을 맡는 부처, 그리고 그 부처를 감사하는 상임위라서 그럴까요?지난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는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과 비현실적인 규제 현실에 대한 논의가 많았지만, ‘데이터’가 바꿀 세상에 대한 준비와 걱정, 대책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관심이 이어졌습니다.데이터가 관심인 이유는 중국 정부가 데이터 중 일부를 공공 소유로 전환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중국 정부는 얼마 전 수십 개의 기술 기업에 대해 독점 금지 남용부터 데이터 정책 위반까지 50건 이상의 규제조치를 내린 것으로 전해집니다. 더이상 알리바바 같은 데이터 독점 기업이 정부 우위에 서는 걸 두려워(?)한 탓인지 겉으로는 플랫폼 독점을 언급하지만, 속내는 토지나 노동 같은 생산요소보다 중요해진 데이터에 대해 직접 통제를 가하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정부 소유 데이터를 더 많이 개방하려는 대한민국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중국 정부 같은 움직임은 없습니다. 오히려 ‘데이터 기본법’을 만들어 정부 소유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고 이를 통해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려는 방향이죠. 다행입니다. 지난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감장에서도 비슷한 문제 제기가 잇따랐습니다.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에서조차 기계판독이 쉽지 않은 데이터를 올리는 문제를 지적하며 오픈포맷의 활성화를 주문했습니다. 그는 “PDF 파일 형태는 머신(기계)이 못읽고 기계가 읽는 최소 충족도 hwp 파일은 한계적”이라면서 “미국은 증거기반 정책결정법을 통해 오픈소스로 올리게 했다. 이리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각 부처의 정책자료들이 오픈포맷 형태가 아니다 보니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기 어렵고 이는 결국 정부의 정책 결정 과정의 공개와 시민참여를 더디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임혜숙 장관은 “보도자료와 설명자료만 기계 데이터 판독이 가능하게 돼 있는데 연말까지 다 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같은 당 이용빈 의원도 정부의 오픈엑세스 정책에 대한 관심도 업그레이드를 주문했습니다. 지금은 국가 예산을 지원받는 연구재의 데이터를 자기 연구까지 돈 내고 열람해야 하는 건 문제라고 지적한 것이죠.데이터집합소 보안 업그레이드, AI융합 인재 양성 주문도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가 될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보안 업그레이드와 AI융합 인재 양성에 대한 기재부의 인식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현재 데이터센터에서 직접 소유자가 아닌 영업상 목적으로 빌려 운영하는 자(구글 등) 쪽에서 물리적, 기술적 침해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지게 돼 있는지 고시가 애매하다”면서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황보승희 의원(국민의힘)은 데이터 경제의 엔진이 되는 AI융합인재 양성에서 기재부때문에 조기 종료된 사업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AI융합연구센터를 처음 공모할 때는 ‘3개년+추가 연장’ 으로 공고했는데, 이제와서 3년에 끝낸다고 해서 대학들이 당혹해 한다. 대학원생만 250명, 관련 인력도 60여 명인데 축적된 노하우를 살려 제대로 된 AI 인재양성이 되도록 검토해 달라”고 했고, 임 장관은 “기재부에서 적정성 재검토 의견이 나왔는데 좀 더 협의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이날 국감장에서의 문제 인식을 보면, 우리나라가 21세기 원유라고 불리는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해서 선진국으로 갈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깁니다. 하지만, 걱정도 여전합니다. 데이터 활용 옥죄는 플랫폼 진입 금지, 범부처 데이터 정책도 어려워당장 떠오르는 것은 두 가지 때문입니다. 우선 플랫폼 논란이 너무 크다보니 아예 플랫폼의 업종 진입을 차단하려는 시도가 많습니다. 법률 정보 쪽의 대한변협과 ‘로톡(법률 광고 플랫폼)’간 갈등, 세무사법 개정안을 ‘삼쩜삽’ 등 스타트업과의 갈등 등이 수면위에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특정 분야 데이터를 국민이 더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곳인데 기존 업권과의 갈등에 정부가 힘을 못쓰거나 아예 손 놓고 있는 것이죠.두 번째는 정부부처 내에서도 데이터의 주무부처가 없다는 점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데이터3법이 통과됐지만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만든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은 데이터의 보호에만 치중돼 있다는 비판이 여전하고, 기재부 세무정보, 복지부 의료정보, 법무부 법률정보에 대해 적어도 범국가적인 통합적인 데이터 정책 추진을 위한 계획이나 전략을 힘있게 추진할 정부 기관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쪽에선 육성을, 다른 한쪽에선 기존 업권의 기득권자들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는 처지죠.다행스럽게 얼마 전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무총리 소속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설치와 ‘데이터 생산과 결합 촉진 등을 위한 시책 마련’을 골자로 하는 법(데이터기본법)이 국회 문턱을 넘었지만, 범국가적인 데이터를 다룰 곳을 부총리급 정도로 격상하지 않는다면 내년 대선 이후에도 현재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김현아의 IT세상읽기] 공룡 카카오 논란, 규제가 능사 아냐
    공룡 카카오 논란, 규제가 능사 아냐
    김현아 기자 2021.09.0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카카오가 독과점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카카오 공화국’이 됐으니 견제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얘기가 많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카카오는 국내 플랫폼 기업 중 가장 많은 계열사를 보유한 공룡 플랫폼 그룹으로 자리잡았다”면서 “공정과 상생을 무시하고 이윤만 추구했던 과거 대기업의 모습을 따라가선 안된다”고 언급했습니다. 계열사 158개…모빌리티 요금인상 시도 우려실제로 2010년 모바일 메신저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로 시작해 은행과 결제, 모빌리티,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게임, 기업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카카오의 텃밭입니다.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의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제치고 국내 최고 부자 자리에 올랐고(7월 30일 기준), 카카오의 국내외 계열사는 158개로 늘었죠. 김 의장이 한국 최고 부자가 된 것은 최근 1년 사이에 다섯 배나 급등한 카카오 주식 덕분입니다. 그런데 ‘카카오 공화국’ 현상은 과거 재벌들의 문어발식 확장과는 차이가 납니다. IT 기업 카카오는 자신의 성을 만드는데 정부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죠. 정부주도의 무슨 무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수혜자가 아닙니다.굳이 카카오 성공의 우군을 꼽으라면 애플이라고 할 수 있죠. 카카오는 2009년 아이폰의 국내 상륙으로 열린 앱 생태계에 올라탔습니다. 그리고 비싸고 불편하고 예쁘지 않았던 통신사 문자 서비스를 ‘무료’와 ‘누구나 연결’이라는 컨셉 하나로 평정해버렸죠. 이후 우리에게 카카오톡은 습관이 됐고, 카카오가 선점한 습관은 일반적인 대기업과 다른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IT 운용 능력이 합쳐져 카카오 공화국을 만들어 냈습니다. 지금의 카카오 공화국은 예견된 일이고, 선점하면 스스로 진격하는 플랫폼의 특성이 만들어낸 결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금의 카카오를 바라보는 마음이 편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최근 카카오모빌리티가 한 달에 세 차례 요금 인상을 시도(스마트호출·바이크·모범택시)하면서 산업 생태계에 공룡만 있다면 이용자 후생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증명됐죠. 카카오 역시 “사회적 영향을 더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면서 요금 인상을 철회하거나 재조정 중이나,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정부, 플랫폼 독과점 시대 경쟁정책 만들되 신중해야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앞으로 어떤 경쟁 정책을 써야 할까요? 적어도 LG에 반도체 사업을 못하게 했던 방식은 아니어야 합니다. 김대중 정부는 ‘5대그룹 7대 업종 구조조정계획’을 통해 LG반도체를 현대전자에 팔도록 만들었죠. 플랫폼 독과점 시대에 적합한 경쟁 정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내로라할 네이버·카카오지만 구글·애플 등과 비교하면 아직 경쟁 상대가 되지 않죠. 그들은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운영체제(OS)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랫폼 규제 정책을 만든다면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상황을 고려한 속에서 갑질 발생 시 사후규제하는 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공부하지 않은 정치권이나 공무원들이 IT플랫폼의 복잡한 속성을 이해하지 못한채 가하는 사전규제는 위험천만합니다. 카카오를 견제하려다가 스타트업(초기벤처)을 죽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경쟁활성화해 기회의 땅 열어야오히려 정부가 집중해야 할 것은 오프라인 기업들이 플랫폼 경쟁에 마음껏 뛰어들 수 있도록 업권별로 경쟁을 활성화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더 이상 ‘타다’를 죽여 ‘카카오모빌리티’의 독과점을 보장해주는 방식은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카카오 역시 다시 한번 혁신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세상의 불편함을 없애는 차원을 넘어 대한민국 생활플랫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에도 더 신경 썼으면 합니다.IT 인재를 키워 미래 산업 역군으로 만드는 일이나 글로벌 시장 공략이 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웹소설·드라마가 수많은 국내 창작자들을 도와 K-한류를 이끈다면, 카카오 공화국에 대한 우려보다는 국민기업으로 존경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카카오를 넘어설 기업은 중개자가 필요 없는 블록체인에서 나올 것이니, 블록체인에 인센티브를 주는 암호화폐에 대한 균형 잡힌 정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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