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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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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정훈의 생활주식] 맥도날드·KFC·도미노, 되살아난 美 프랜차이즈 공룡
    맥도날드·KFC·도미노, 되살아난 美 프랜차이즈 공룡
    윤정훈 기자 2021.07.31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작년 오프라인 셧다운을 경험했던 글로벌 프랜차이즈 업체가 온라인을 통한 배달 주문, 드라이브 스루 등 언택트 역량을 강화해 돌파구를 마련했다. 가까운 국내만 봐도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배달앱을 통해 맥도날드 빅맥세트를 시키고, 피자를 주문하는 게 수월해졌다.이 덕분에 코로나19는 계속되고 있지만 이들 기업의 실적은 안정세를 찾는 모양새다. 맥도날드와 KFC, 도미노피자 등 미국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2분기 일제히 호실적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매장 폐쇄가 이뤄졌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백신 접종 확대로 정상 근무가 이뤄졌기 때문이다.방탄소년단(BTS)이 맥도날드와 콜래보레이션한 ‘The BTS 세트’를 들고 있다 (사진=한국맥도날드)31일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의 2분기 순매출은 58억 9000만달러(6조 80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순이익도 22억 2000만달러(2조 6000억원)로 전년 동기(4억 8380만달러)의 5배에 달했다.맥도날드는 디지털 마케팅 강화, 방탄소년단 제품 출시 등에 힘입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맥도날드의 새로운 로열티 프로그램인 ‘MyMcDonald’은 이번 분기에만 1200만명의 새로운 고객이 등록하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글로벌 상위 6개 시장에서 디지털 매출은 상반기 80억달러로 전년 대비 70% 늘었다. 이에 맥도날드는 프랑스와 미국에서 진행중인 MyMcDonald 서비스를 독일, 캐나다, 영국, 호주 등으로 늘릴 방침이다. 또 맥도날드는 BTS와 손잡고 지난 2월 50여개국에서 출시한 ‘BTS 세트메뉴’와 신메뉴인 크리스피 치킨샌드위치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이 덕분에 맥도날드는 글로벌 트위터 2위, 미국 1위 트렌드를 기록했다.KFC, 타코벨, 피자헛의 모회사인 염(Yum) 브랜드는 전년 대비 34% 증가한 16억달러의 매출액과 90% 증가한 3억 9100만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자회사인 KFC와 타코벨 등이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한 덕택이다. 동일 매장 매출은 KFC가 30%, 타코벨이 21%, 피자헛이 10% 증가했다. 염 브랜드는 중국과 인도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 603개의 지점을 추가 개설했다.염 브랜드는 디지털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스라엘 옴니채널 주문 기업인 틱툭 테크를 인수했으며, 호주 드래곤테일 인수를 3분기 중 완료할 예정이다.도미노피자 글로벌 1만 8000번째 지점인 콜로라도 라 준타 매장(사진=도미노피자)도미노피자도 호실적을 이어갔다. 도미노피자는 2분기 순매출이 12.2% 증가한 10억 3000만달러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인 9억 7230만달러를 상회했다. 작년 2분기는 미국 전지역 록다운으로 배달 매출액이 증가했다. 이를 감안했을때 도미노피자의 2분기 매출 상승은 의미가 있다. 이같은 실적 덕분에 도미노피자는 사상 처음 주가 500달러를 돌파했다. 도미노피자는 메뉴가격과 배달비 상승에도 많은 고객이 피자를 주문하고 있다고 매출 증가 이유를 밝혔다. 더불어 도미노피자는 2분기 동안 글로벌 시장에 238개 지점을 신설했다.짐 크레이머 CNBC 매드머니 진행자는 “작년과 같은 광범위한 페쇄가 시행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프렌차이즈 회사들의 전망이 낙관적”이라며 “다만 코로나19 델타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된다면 성장이 느려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윤정훈의 생활주식]요즘 뜨는 헬스장 ‘F45’…투자포인트는?
    요즘 뜨는 헬스장 ‘F45’…투자포인트는?
    윤정훈 기자 2021.07.17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글로벌 피트니스 회사인 ‘F45 트레이닝’이 미국증시에 입성했다. F45 트레이닝이라는 회사 이름은 45분동안 실용적(FUNCTIONAL)인 운동을 한다는 뜻이다. 호주에서 시작돼 현재는 미국과 한국 등 전세계 63개국에 1555개 스튜디오와 2801개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배우 마크 월버거(좌), 아담 길크리스트 F45 트레이닝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욕증권거래소)국내에서도 운동을 즐기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F45 트레이닝은 잘알려진 곳이다. 2019년 강남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한남, 신논현, 광화문 등 8개 프랜차이즈가 운영되고 있다. 운동을 좋아하는 주린이(주식초보)라면 투자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겠다.17일 업계에 따르면 F45 트레이닝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증시에 ‘FXLV’라는 심볼로 주당 16달러에 상장했다. 상장 직후 5% 상승해 17달러에 육박했지만 2거래일만에 주가는 16.10달러로 돌아왔다.F45 트레이닝의 작년 매출액은 약 8231만달러(939억원)로 전년 대비 11.2%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약 516만달러로 전년(869만달러) 대비 적자 폭을 줄였다. 시가총액은 약 14억달러(약 1조 6000억원)에 달한다.F45 트레이닝은 이번에 IPO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바탕으로 전세계 2만 3000개 스튜디오를 만든다는 목표다.영화 트랜스포머 등에 출연했던 마크 월버그가 주요 투자자이며 농구전설 매직 존슨, 전 영국 축구 국가대표 데이비드 베컴, 유명 골퍼였던 그레그 노먼 등도 마케팅 계약을 맺고 있다. 셀럽의 홍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프랜차이즈를 확장하는 것이 회사의 주요 전략이다.국내에서도 가수 팀과 배우 김빈우 등이 F45 트레이닝에서 운동을 즐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F45)F45는 2700여 개의 운동 동작을 조합해 매일 다른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0명에서 25명까지 사람이 모여서 같이 땀을 흘리면서 에너지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격은 대략적으로 국내에서 1개월 30만원대, 3개월 80만원대에 이용할 수 있다. 과거 유행했던 크로스핏과 유사하지만 부상 위험을 방지한 운동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사실상 1년에 360만원이 가량이 드는 프리미엄 피트니스 상품이다. 평균적으로 F45 스튜디오는 175명의 회원이 있고, 손익분기점은 약 85명이다. 주로 이용하는 연령대는 25~42세이며, 75%가 여성이다.F45 트레이닝 투자에 위험 요소는 코로나19다. 코로나19가 심각해질수록 사람은 모이지 않고 홈트레이닝을 하기 때문이다. 실제 작년 집에서 자전거를 타면서 운동을 하는 펠레톤의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마크 월버그는 “스케줄이 없고, 밤이나 아침에 운동을 해야하는 사람들은 자전거를 타기를 원하지 않는다”며 “서로 영감을 주고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곳에서 운동하길 원한다”고 펠로톤과 차이점을 말했다.피트니스 센터 시장은 국내에서도 경쟁이 치열한 분야다. 전국에 10만개 가량 피트니스 업체가 있지만 그만큼 폐업도 많이 하고 있는 업종이다. 브랜드 회사로는 스포애니ㆍ커브스코리아ㆍ바디채널ㆍ피크바이짐ㆍ랩휘트니스ㆍ제로키니ㆍW필라테스ㆍ핏플러스휘트니스 등이 있다. F45 트레이닝이 치열한 피트니스시장에서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F45 트레이닝 연도별 프랜차이즈 현황(사진=F45 트레이닝)
  • [윤정훈의 생활주식]나이키, 中보이콧에도 역대급 실적…분기 14조 매출
    나이키, 中보이콧에도 역대급 실적…분기 14조 매출
    윤정훈 기자 2021.06.26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글로벌 1위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분기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북미지역에서 코로나19 보복소비 효과가 완연하게 나타났고, 디지털 판매량이 급증했다. 불매 운동이 일어난 중국에서도 매출은 전년 대비 상승했다.(사진=언스플래시)나이키는 2021 회계연도 4분기(3~5월) 매출액은 전년 대비 96% 증가한 123억 4400만달러(13조 9300억원)를 기록했다. 순이익은 15억 900만달러(1조 7000억원)로 전년 7억 9000만달러 손실에서 흑자전환했다. 작년 전체 매출액은 445억 3800만달러(50조 2600억원)로 전년 대비 19% 신장했다.나이키는 작년 소비자에게 직접판매하는 D2C 전략을 가속화했다. 나이키는 2019년 11월부터 아마존에서도 판매를 하지 않는 등 자체 앱과 직거래 매장을 통한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 한국에서도 신발 편집숍 등에 공급하는 양을 점차 줄이이고 있다. 이같은 직거래 전략에 힘입어 나이키의 작년 D2C 매출은 전년 대비 32% 증가한 160억달러를 기록했다. 나이키는 디지털 사업도 강화한다. 작년 기준 매출액의 20%를 차지하는 디지털 비중을 매년 늘려 2025년에는 전체 판매액의 50%까지 늘린다는 목표다.존 도나호 나이키 대표는 “작년은 우리가 소비자 직접 판매 전략을 가속화했던 중요한 한 해였다”며 “나이키는 장기적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혁신과 디지털 리더십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전체 판매를 주도했다. 북미 매출은 53억 8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141% 증가했다. 이는 2019년 대비해서도 29% 증가했을 정도다.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이미 회복한 것이다.중화권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19억 3000만달러다. 나이키의 주력 시장 중 하나인 중국은 불매운동 여파로 실적 성장세가 둔화됐다. 나이키는 앞서 지난 3월 위구르족 노동력을 착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신장산 면화를 구매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중국 내에서는 나이키 신발에 불에 붙이는 등 거센 불매운동이 확산됐다.이에 대해 존 도나호 대표는 “나이키는 중국의 브랜드이자 중국을 위한 브랜드”라며 “중국 시장은 나이키가 40년간 있었던 곳으로 장기적인 관점을 함께가는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 시장에서 불매가 거세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2021 회계연도 나이키 실적(자료=나이키)작년 전체 판매를 이끈것은 스포츠 의류와 조던 브랜드였다. 국내에서도 한정판으로 인기가 많은 조던은 전세계적으로 47억 1100만달러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매출액의 28%에 달한다.나이키는 실적 호조로 인해 25일 미국시장에서 전일 대비 약 12% 상승한 149달러에 거래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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