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내달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 ‘코스메르나’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우선 5년 내 1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게 목표다.”
박한오 바이오니아(064550) 회장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12~14일 열린 한국생물공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코스메르나의 시장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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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메르나, 안드로겐성 탈모 탁월한 효과...‘유럽서 인정’
코스메르나는 바이오니아가 ‘짧은간섭리보핵산’(siRNA) 유전자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세계 최초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이다. 독자 개발한 플랫폼 기술 SAMiRNA로 차별화했다. 탈모 관련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보유한 메신저RNA(mRNA)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탈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안드로겐성 탈모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인 품질과 안전성은 해외에서 먼저 인증해줬다. 지난해 7월 독일 더마테스트의 안전성 평가 최고등급인 ‘엑셀런트 5-STAR’를 받았다. 더마테스트는 글로벌 공인인증 업체다.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한다.
그는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한 코스메르나는 탈모 증상을 완화하는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특히 유럽의 경우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나이대인 20~30대도 탈모가 크게 늘고 있어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베리파이드마켈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탈모 시장 규모는 2028년 58조원까지 커진다. 이 중 유럽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4분의 1 수준이다. 유럽의 경우 20대 이상 남성 중 약 45%가 안드로겐성 탈모 증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바이오니아는 코스메르나로 관련 시장에서 10% 이상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의 기대감도 크다. 실제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올초 2만원대 중후반까지 떨어졌던 바이오니아의 주가는 코스메르나의 판매를 앞두고 최근 5만원대까지 다시 올랐다. 지난해 진단키트 매출 감소 등으로 역성장을 한 가운데 반전카드가 될 것이란 판단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바이오니아는 지난해 매출액 2184억원, 영업이익 11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2.4%와 75.5% 감소한 수치다.
박 회장은 “코스메르나 실적은 올해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반영될 것”이라며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아마존 유럽 등 현지 주요 유통망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생산능력 확대·허가문제 해결...장미빛 전망 현실화 과제로
박 회장은 “국내에도 코스메르나를 기다리는 수요가 많으나, 아직 구체적인 출시 시점은 소송 문제로 밝히기 어렵다”며 “소비자들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능력은 시장상황을 고려해 점차 늘려갈 방침이다. 바이오니아에 따르면 현재 원료 생산 기준으로 연간 80만개 정도의 코스메르나를 생산할 수 있다. 매출액으로 환산하면 800억~1600억원 수준이다. 바이오니아는 향후 판매가 본격화되면 생산시설을 확장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비용도 낮춘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유럽 판매와 함께 다른 시장에 대한 코스메르나 출시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기다리고 있는 제품인 만큼 좋은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회장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에서 ‘2023년 기업 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