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STX중공업(071970)이 유명무실했던 말레이시아 법인(STX HI Malaysia Sdn.Bhd) 청산을 결정했다. HD현대그룹 편입을 앞두고 STX그룹 시절 사업 확장 과정에서 무분별하게 설립된 법인과 관계사 정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 STX중공업 대구 사업장 전경. (사진=STX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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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TX중공업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말레이시아 법인 청산 안건을 결의했다. 이르면 2분기부터 청산 작업에 돌입해 연내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STX중공업 말레이시아 법인은 STX그룹 시절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 해양플랜트 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10년 쿠알라룸푸르에 설립됐다.
해당 법인은 STX그룹이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공중분해되면서 설립 이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STX중공업도 이를 인지하고 말레이시아 법인 정리를 지속적으로 검토했지만 현지 상황과 경영정상화 이슈 등으로 청산을 미뤄왔다. 말레이시아 법인 청산이 완료되면 STX중공업의 종속기업은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만 남는다.
시장에서는 STX중공업이 HD현대그룹 편입을 앞두고 군살 빼기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주력인 선박용 엔진 제조에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사업과 법인을 정리하고 경영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STX중공업은 올해 1월 연료전지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STX에너지솔루션을 청산한 데 이어 해덕파워웨이와 공동 투자한 방향타 제조업체 대해중공(Dalian Haeduk Powerway)에 대한 지분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대해중공의 경우 말레이시아 법인과 마찬가지로 STX그룹 시절 중국 현지에서 부품 공급망 확보 차원에서 해덕파워웨이와 함께 공동 투자했지만 STX대련 조선소가 문을 닫은 후 유명무실해졌다. STX중공업은 올해 1분기 말 기준 대해중공 지분 34%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7월 STX중공업 최대주주인 사모펀드(PEF) 파인트리파트너스와 지분 35%를 813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맺은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다만 공정위는 HD한국조선해양과 STX중공업의 결합을 놓고 경쟁 제한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STX중공업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법인과 대해중공은 과거 STX그룹 시절 사업 다각화 과정에서 설립했던 법인”이라며 “그룹 와해 이후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하지 못함에 따라 정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STX중공업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 했다. 매출은 614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204% 급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