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로 새 주인을 찾아 나선 매물들이 이례적으로 쏟아지면서 해운·보험에 연관된 자본시장 참여자들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이들 섹터에서 적극적인 손바뀜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자칫 M&A 시장 전체 경색 국면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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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도 유사한 양상을 띠고 있다. MG손해보험, KDB생명, ABL생명, 롯데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등 손보·생보사 가릴 것 없이 잇따라 M&A 시장을 노크하면서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시장에 나왔거나 나올 채비를 하는 해운·보험사만 9~10곳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시장에서도 ‘이런 적이 없었다’고 표현할 정도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들 업종을 바라보는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공교롭게도 한꺼번에 동종업계 매물이 쏟아진 상황이 긍정적인 시그널은 아니라는 평가 때문이다.
한 PEF 운용사 관계자는 “비슷한 업종을 영위하는 M&A 매물이 모이면 절대적이든, 상대적이든 비교를 하게 되고 우위를 따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대체 투자처’ 등장에 협상력이 약해질 수 있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들 매물에 대한 M&A 교통정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물마다 엮여 있는 원매자와 잠재적 원매자들이 수십 곳이 얽혀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손바뀜이 일어나지 않고 답보상태가 유지된다면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자본시장 관계자는 “엑시트(자금회수)가 제때 이뤄져야 새 투자도 하는 것인데, 매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전체 시장 분위기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