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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칼라일 등이 한온시스템 인수 가능성을 검토했지만 이후에도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칼라일은 지난 2021년 한온시스템이 처음 매물로 인수합병(M&A) 시장에 등장했을 때부터 원매자로 언급됐던 후보군이다. 당초 칼라일 외에도 프랑스 발레오사와, 독일 말레 등 글로벌 원매자들이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전반의 열관리(공조) 부문에서 글로벌 2위 업체다. 한온시스템의 최대주주는 지난 2015년부터 한앤코오토홀딩스(50.5%)로, 한앤코오토홀딩스의 최대주주는 PEF 운용사 한앤컴퍼니다. 2대주주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한국타이어)는 전체 지분의 19.49%를 보유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이 매각에 난항을 겪은 이유는 높은 가격 때문이다. 한온시스템이 매물로 나올 당시 몸값은 7조~8조원으로, 이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한 가격이다. 2021년 한온시스템의 시가총액은 무려 10조원을 돌파했다. 당시 2만원 대를 넘어섰던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22일 종가 기준 5000원 대로 떨어졌다. 현재 한온시스템의 시가총액은 2조7491억원으로 3조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기평은 “외형 성장 대비 영업수익성 회복이 부진한 가운데 대규모 투자부담이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 내 영업현금흐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여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고 산업 전반의 상황이 악화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대차·기아 등 완성차업체가 전기차 열관리 사업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우려 요소다.
신윤철 키움증권 연구원은 “하향조정된 시가총액에 기반해 한온시스템에 대한 대주주 매각 시도가 재점화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지금보다 훨씬 높은 몸값이 형성돼 있던 시기에도 ‘제 값 받기’를 희망해 온 대주주의 성향을 고려하면 장기전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