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심각한 사실은 우리의 고령화 속도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편이라는 점이다. 그동안 아시아에서 가장 ‘늙은 나라’로 분류됐던 일본만 해도 1994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12년 만인 2006년 초고령사회로 돌입했으나 우리는 2017년 고령사회에 들어서고 불과 7년 만에 초고령사회 문턱을 넘어선 것이다. 유럽에서도 독일과 프랑스가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데 각각 37년, 39년이 걸린 것과 비교가 된다.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될 것이 뻔하다.
무엇보다 노인 정책과 관련된 산업·복지 제도의 전면 수정이 시급하다. 정년 조정 및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일할 수 있는 노인들을 근로체계 안으로 흡수하는 것과 아울러 노인복지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누수 요인을 막아야 한다. 이러한 일환으로 노인 연령을 올리자는 사회적 논의는 시작됐으나 정작 열쇠를 쥐고 있는 정치권이 다른 데 정신이 팔려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유감이다. 그동안 거론돼 왔던 인구문제 총괄부처인 인구전략기획부 신설 문제부터 조속히 해결돼야 할 것이다. 국가 경제를 지탱하면서 노인들도 편안히 지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