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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갤럽이 올해 7월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보면 18~29세 연령대의 아이폰 이용률은 65%에 달했다. 1년 전 52%에 비해 13%포인트(p)나 증가한 수치다. 10대 사이에서 아이폰을 안 쓰면 ‘왕따’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니, 조카들의 요청도 새삼스러울 건 없다.
시중은행→인뱅으로 이동하는 Z세대
휴대폰뿐만이 아니다. 최근 MZ(20~30세대)오프라인 영업점 중심으로 서비스를 해온 시중은행에서 인터넷은행으로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깐깐한 잣대를 들이대는 시중은행의 대출 취급 방침도 작용했겠지만, 더 큰 이유는 다른 데 있다. 대면보다 비대면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젊은층의 성향이다. 동시에 20대들에게 더 후한 인터넷은행들의 영업방침, 상대적으로 더 낮은 금리차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MZ세대뿐이 아니다. 인터넷은행들의 알파세대(10대) 공략도 선전하고 있다. 인터넷은행들이 10대 고객을 겨냥한 선불카드들은 가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선불카드인 ‘미니’의 가입자 수는 지난 5월 말 기준 174만장, 토스 선불카드인 ‘유스(USS)카드’는 6월 말 기준 116만장 이상이 발급됐다. 두 카드 모두 출시 이후 가파른 증가 속도를 보이고 있다. 10대들에게 금융사와의 첫 만남은 오래 갈 수밖에 없다.
일시적 현상이란 안일한 생각 접어야
이는 아이폰에 열광하는 10대, 20대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마찬가지다. 아이폰의 기능이 별것 없는데도 남이 쓰니 나도 쓴다, 친구 따라 강남가려는 철없는 10대들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처음 접하는 상품, 경험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금융상품은 한번 거래를 트면 몇십년간 그 금융사만 주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MZ세대, 알파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안일하게 생각한다면 미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