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그리드위즈의 김구환 대표는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공모가 고평가 우려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향후 성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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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위즈는 공모가 할인 전 기업가치를 비교 기업의 주가매출비율(PSR) 평균인 4.46배에 지난해 매출 1319억원을 곱해 5884억원을 기업가치로 제시했다.
회사는 PSR을 사용하며 할인율을 40~50% 수준으로 높여 공모가 밴드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공모금액은 밴드 상단기준 560억원, 예상 시가총액은 3179억원 수준이다. 수익성 측면에서 비교 대상 기업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가수익비율(PER)로 보면 고평가 상황이다. 이에 회사는 향후 성장성을 담보로 놓고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싶다고 강조했다.
DR사업은 전력 수요를 관리하는 사업이다. 전력 수요자인 기업(고객)의 전력 감축을 유도하고, 그 이행에 따라 받은 정산금(보상)을 고객에게 지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매출이 된다. 아낀 전력을 판매하는 시장에서 중간자 역할을 하는 셈이다.
김 대표는 “전력 시장 구조의 변화에 따라 초기 시장인 DR 사업이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전기사용량은 반도체클러스터가 들어오면 더 늘어날 것이다. 원전이 늘어도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전력수요관리”라고 강조했다.
인공지능(AI) 산업 발전과 세계적인 전력 인프라 수요 확대에 전선·전력 관련주 주가가 고공 행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시차가 있겠으나 전력 설비 기자재 등의 수요가 늘어난 이후에는 전력을 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그리드위즈가 하는 전력 발전량과 수요량을 관리하는 데이터 테크가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EM 사업을 확대해 DR 사업에 쏠린 비중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EM 사업은 전기차 및 충전기에 탑재하는 모뎀과 충전기를 제조·판매하는 사업이다. 김 대표는 “EM 사업이 50% 이상 성장 보이면서 이익률에 기여할 것”이라며 “공모 자금을 통해 미국 캘리포니아·텍사스주와 동유럽 일부 국가에 현지 법인과 생산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 충전기와 중소형 ESS 등 시장 개척에 나서려 한다”며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려우나 현지화를 위한 현지 업체 지분 투자, 인수합병(M&A)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