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사워' 맥주로 미국 접수…곧 독일 진출합니다"[실리콘밸리 사람들]

수제맥주 브랜드 ‘도깨비어’ 이영원 대표
‘김치 사워’ 등 한국의 맛 가미한 실험적 맥주로 인기
올해 텍사스 등 4개 주 추가 진출.."유일한 맥주라 더 유리"
"올해 매출목표는 지난해 5배..한국 진출계획은 아직 없어"
  • 등록 2023-06-13 오전 5:00:00

    수정 2023-06-13 오전 9:30:48

[실리콘밸리=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동쪽 연안에 위치한 오클랜드 구도심. 미국 대형마트인 세이프웨이(Safeway)가 탄생했던 프로듀스 마켓 한복판에 바로 수제맥주 브랜드 ‘도깨비어’ 양조장(브루어리)이 자리잡고 있다.

도깨비어는 2019년 한국인 이영원(35) 대표가 창업한 오클랜드에서 탄생한 수제맥주 브랜드다. 현재 유기농 고급마켓인 홀푸드 마켓 70곳과 주류 체인점인 베브모, 토탈와인 등 캘리포니아에서만 약 500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맥주 한 캔당 가격이 15달러 안팎으로 결코 저렴한 편이 아니지만, 미국 내에서도 수제맥주 브랜드가 가장 많다는 캘리포니아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이영원 도깨비어 대표가 20일(현지시간) 오클랜드 양조장에서 생산된 레몬그라스 위트비어를 손에 들고 밝게 웃고 있다. 사진 김혜미 기자
최근 양조장에서 만난 이 대표는 “방금 나온 맥주인데 맛보라”며 작은 잔 하나를 내밀었다. 도깨비어의 인기 맥주 중 하나인 레몬그라스 위트비어다. 레몬그라스에 두 가지 통후추를 가미해 상큼하면서도 심심하지 않은 맛이 났다.도깨비어가 특별한 것은 ‘한국의 맛’을 비롯한 실험적 맥주로 인정받았다는 점이다. 김치 유산균으로 만든 ‘김치 사워’, 대나무잎 차를 활용한 ‘뱀부 필스너’, 유당을 가미한 ‘밀크 스타우트’ 등이 대표 맥주다. 김치 사워는 지난 달 세계 최대 수제맥주대회인 월드비어컵(World Beer Cup)에서 은메달을 획득하기도 했다.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끌었을 당시에는 ‘달고나 맥주’를 선보이기도 했다. 지금까지 생산된 맥주 종류만 33개에 달한다.

다양한 맛의 맥주 덕에 도깨비어는 캘리포니아 내에서 빠르게 자리잡았고, 올해 네바다와 텍사스, 뉴욕, 뉴저지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미국은 대부분 지역별로 맥주 브랜드가 장악을 하고 있어서 다른 수제맥주가 진출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예를 들어 뉴욕은 브루클린 라거처럼 현지를 장악하고 있는 확고한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시에라나 네바다 같은 인기 수제맥주 브랜드를 만나볼 수 없다. 하지만 이 대표는 “도깨비어는 미국 내 9300여 맥주 브랜드 중 그 어느 곳도 흉내낼 수 없는 유일한 맛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 어딜 가든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한다”며 “홀푸드와 토탈와인 등의 매장에 비교적 쉽게 입점할 수 있었던 것도 경쟁자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에서 유일한 한국인 맥주 브랜드라는 점이 약점이라기보다는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어느 페스티벌을 가든 한국인은 혼자여서 업계 사람들이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사람이 됐다”며 “어떻게 보면 슈퍼 마이너리티이기 때문에 도리어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양조장을 인수한 후 실험적인 맥주는 이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나올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제는 자체 생산시설을 갖춘 만큼 더 많은 실험적인 맥주를 생산하기 쉬워졌다”며 “일단 한 번 맛을 보면 다시 찾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양조장에 플래그십 매장을 함께 두고 언제든지 와서 맛볼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영원 도깨비어 대표가 20일(현지시간) 도깨비어 플래그십 매장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김혜미 기자
올 여름에는 맥주의 본고장 독일에도 진출한다. 독일에서 실험적 맥주가 먹히겠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독일에 본거지를 둔 투자자가 계속해서 독일에 진출해야 한다고 설득해 결정했다”며 “가장 전통적인 맥주로 유명한 뮌헨에서 첫 선을 보일 계획”이라며 성공을 자신했다.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은 아직 없다. 이 대표는 “미국 시장을 일단 더 키워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라며 “올해 매출은 지난해의 5배 수준인 300만달러(한화 약 40억원)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20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구도심에서 열린 치맥 페스티벌에 온 사람들의 모습. 사전 등록자 수만 1700명에 달했다. 사진 김혜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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