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업계에 따르면 CJ온스타일은 이날 자정부터 딜라이브와 CCS충북방송, 아름방송 등 3개 케이블TV 사업자에 방송 송출을 중단했다. 현재 3개 케이블TV사업자의 고객들이 해당 채널을 선택할 경우 ‘CJ온스타일에서 방송 제공을 중지해 방송이 중단되고 있다’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이번 송출 중단은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 갈등이 원인이 됐다. CJ온스타일은 올해 케이블TV사업자들과 송출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송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홈쇼핑 채널 블랙아웃이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유료방송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양측간 대가검증협의체를 운영 중인 가운데 방송 송출 중단이 이뤄져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CJ온스타일은 협상이 종료됐기 때문에 송출 중단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미 기존 협상을 종료했고, 송출 중단 의사도 서면으로 분명하게 밝힌 만큼 중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반면, 케이블TV 측은 대가검증협의체도 협상 기간이라고 보고 CJ온스타일의 이번 송출 중단이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케이블TV 관계자는 “CJ온스타일의 송출중단 강행은 국민의 기본 시청권을 외면한 처사로, 특히 방송 의존도가 높은 중장년층과 취약계층에게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같은 행위는 유료방송 생태계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무책임한 결정으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