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해서 땀을 내는 운동을 하는 게 아니다. 이는 평균 1~2분 정도의 운동을 30분마다 반복한다. 이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장시간 앉아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근육의 부정적 변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실내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어 특히 사무직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대중적인 선택지 중 하나는 ‘계단 오르기’다. 좁은 공간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눈에 띄지 않고 효과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다. 이 외에 사무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엑서사이즈 스낵킹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운동들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신체를 활성화할 수 있다.
△ 시티드 레그 킥(Seated Leg Kick):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앞으로 뻗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자극하여 하체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한다.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데 좋다.
365mc 천호점 하준형 대표원장은 “엑서사이즈 스낵킹은 짧고 간단하지만 꾸준한 실천을 통해 현대인의 운동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라며 “바쁜 일상에서 운동할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특히 유용하며 지방이 쌓일 틈을 어느정도 차단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엑서사이즈 스낵킹은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을 극복하는 데 유리하다”며 “장시간 앉아 있으면 근육과 혈액 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짧은 운동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이와 함께 식단 관리가 병행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단순하고 짧은 운동만으로는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엑서사이즈 스낵킹과 같은 생활 속 운동이 불가능한 경우나 이미 노출된 부분비만에 대해 확실한 변화를 원한다면 비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