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일론 머스크가 대주주인 소셜미디어(SNS) X(옛 트위터) 이용자는 늘어난 반면, 트위터 대항마로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출시한 스레드 이용자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일론 머스크 X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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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28일(현지시간) 자신의 X 계정에 지난 한 달 동안 X의 활성 이용자가 5억4000만명을 넘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게시했다. 이어 “2023년 월간 활성 이용자가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X 이용자 수는 머스크가 인수하기 전인 지난해 5월 2억2900만명에서 1년 남짓 만에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이다. 다만 지난 6월은 X를 겨냥한 스레드가 출시되기 전이다.
머스크는 또 “오늘 전 세계적으로 자격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을 공유하고 있다”며 “X가 인터넷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X는 이달부터 유료 계정에 가입돼 있고, 결제를 위한 스트라이프(Stripe) 계정이 있으며 3개월 동안 콘텐츠 답글이 매달 500만건 이상인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을 나눠주기 시작했다.
반면 ‘트위터 대항마’를 자처하며 5일 출시된 스레드의 이용자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직원들에게 가입자가 1억명을 넘은 이후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가입자가 1억명 이상일 때 그들 모두나 절반 이상이라도 앱에 머문다면 이상적일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구체적인 이용자 수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런 이용자 감소는 정상으로, 스레드가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함에 따라 상황은 나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레드는 이용자 편의기능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다. 18일 누가 자신을 팔로우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가한 데 이어 25일에는 이용자들이 팔로잉 중인 계정의 게시물을 시간 순서대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 메타가 새로 출시한 앱 ‘스레드’ (사진=AF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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