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의 시험대에 올라 있는 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 등 중견 조선사는 물론이고 내년에는 건설업 부실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은 지난 11월3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연 1.25%인 기준금리를 연 1.5%로 올렸다.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 2011년 6월 이후 6년5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으로 은행 대출이자도 제대로 갚기 어려운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성이 커지게 됐다.
그간은 한계기업이라도 저금리 기조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었지만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장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커져 자금압박을 받을 수 있어서다.
보통 한계기업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이 3년 연속 1 미만인 기업을 말한다. 장사해서 운영자금으로 쓰기 위해 받은 대출의 이자도 못 갚는다는 얘기다.
금융기관이 이들 한계 기업에 빌려준 돈은 121조원에 이른다. 특히 한계기업이 가운데 중소기업이 85.3%인 2666개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당장 생사의 갈림길에 있는 성동조선, STX조선 등 중견 조선사 입장에서도 기준금리 인상은 달갑지 않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조선사 입장에서는 배를 건조하는 데 드는 제작금융만 보더라도 이자비용이 증가할 수 있고 발주를 해줘야 할 선주로서도 금리가 낮게 유지되는 게 시장 활성화에 좋다”고 말했다.
조선업뿐만 아니다. 금융당국 안팎에서는 건설업을 주시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년에 금리가 인상되고 후분양제까지 도입되면 건설사의 옥석 고르기 압력이 더 커질 수 있다”며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분양제는 건설사가 아파트를 다 짓고 입주자를 모집하는 방식이다. 후분양제가 시행되면 건설사의 자금 압박이 커진다. 아파트도 짓기 전에 미리 입주자를 모집해 계약금과 중도금을 받아 그 돈으로 집을 짓는 선분양제와 달리 자체적으로 건설 자금을 조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을 가려내는 신용위험평가에서도 건설업종은 5대 취약업종(건설·조선·철강·해운·석유화학) 중 유일하게 지난해보다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2개 늘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리 인상의 막이 올랐으니 전반적인 기업과 산업 구조조정의 시계도 빨리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