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자동차용 MLCC 개발…고부가 전장 시장 공략

자동차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5종 개발
동력전달계용 3종·잠김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용 2종
독자 재료개발과 공법 적용해 업계 최고 성능 구현
  • 등록 2020-07-12 오전 10:07:50

    수정 2020-07-12 오전 10:07:50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삼성전기(009150)가 자동차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 5종을 새로 개발해 고부가 전장 제품 시장을 공략한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전기는 동력전달계(파워트레인)용 MLCC와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ABS)용 MLCC를 최근 개발하고 글로벌 자동차 부품 거래선에 공급할 예정이다.

MLCC는 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이다. 주로 스마트폰·퍼스널 컴퓨터(PC)·정보기술(IT) 기기·가전제품·자동차·5세대 이동통신(5G)·사물인터넷(IoT) 등 제품에 들어간다. 자동차에 탑재되는 MLCC는 동력전달, 안전 주행, 인포테인먼트 등에 사용돼 최소 3000개~1만 개에 달한다.

동력전달계용 MLCC는 자동차의 동력전달계 내부의 고온, 고압 환경에서 고용량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다. 삼성전기는 동력전달계용 MLCC로 △2012 크기(2.0X1.2㎜) 1.0마이크로패럿(㎌·1F는 전압이 1볼트가 되는 전기용량) △3216 크기(3.2X1.6㎜) 2.2㎌ △3225크기(3.2X2.5㎜) 4.7㎌ 등 총 3종 개발에 성공했다.

제동장치용 MLCC는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내전압특성도 기존 제품 대비 1.5배 높여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제 기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하도록 설계했다.

김두영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은 “전장용 MLCC는 개발과 대량 생산에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며 “이 중 특히 기술난이도가 높은 파워트레인용까지 개발하며 삼성전기는 자동차용 MLCC 전체 라인업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1988년부터 MLCC를 개발하고 생산하며 IT 부문에서는 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산업·전장용 MLCC 사업은 2016년에 시작해 2018년 부산에 전장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했고, 이어 중국 톈진에 전장용 MLCC 신공장을 건설하며 본격 육성하고 있다.

전장용MLCC (사진=삼성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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