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참치 판매 활성화 위해 ‘반값 참치회’ 선봬

모듬회 50%, 뱃살 30% 저렴하게 판매
1~7월 참치 수출액 전년 동기 대비 27.3% 감소
코로나19에 따른 수출 부진과 내수 위축 영항
  • 등록 2020-08-26 오전 6:00:00

    수정 2020-08-26 오전 6:00:00

이마트 참치 모듬회(사진=이마트)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이마트가 수출 감소와 내수 부진으로 수요가 급감한 참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반값 참치회 행사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일주일간 ‘반값 도전 참치 모둠회’, ‘반값 도전 참치 참치 뱃살’ 2종을 각 1만3900, 1만6900원에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반값 도전 참치 모둠회’는 기존 360g 판매 가격인 2만7800원에비하면 50% 저렴한 가격이다.

‘반값 도전 참치 모둠회’는 고급어종 중 하나인 눈다랑어의 가장 대중적인 부위인 참치뱃살 120g, 속살(아까미) 240g으로 구성했다. 고급 부위인 참치 뱃살만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참치 뱃살 240g’은 기존 2만4800원에서 약 30% 할인한 1만69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30톤 가량의 참치를 준비했다. 이마트 연간 참치 판매량의 약 10%에 달하는 물량이다.

이마트가 반값 참치회를 선보이는 까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참치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참치 수출액은 약 1억671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7.3% 감소했다. 2018년과 비교하면 감소폭은 32.7%에 달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극심했던 4월에는 수출 금액이 전년 대비 53.2%감소했다. 6~7월 들어 감소세가 주춤해졌지만 최근 다시 상황이 악화되면서 하반기에는 감소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 부진에 따른 소비 감소도 참치 수요 감소에 영향을미쳤다. 소비자들이 외식을 꺼리고 직장 내 회식도 자제하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참치 전문점 등 참치 소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식업계의 소비가 급감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소비 부진에 빠진 참치 어가를 돕기 위해 30톤 가량의 참치 대량 매입을 통해 이번 반값 참치회 행사를 기획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참치회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존 대비 마진도 약절반 가량으로 낮췄다.

이마트 최관용 수산 바이어는 “수출 부진 및 내수 침체로 인해 수요가 급감한 참치 소비 활성화를 위해 반값 참치회를 기획했다”라며 “고급 어종으로 손꼽히는 좋은 품질의 참치회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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