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대한민국 산지뚝심' 1년…매출 1000억원 '훌쩍'

신선식품 경쟁력 확보 위해 작년 8월 시작
농산·축산·수산에서 400여 상품 출시
로컬 푸드, 작년 83%·올해 559% 성장
  • 등록 2020-07-30 오전 6:00:00

    수정 2020-07-30 오전 6:00:00

(사진=롯데쇼핑)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롯데마트는 신선식품 강화를 위해 전국 각지의 우수 생산자를 발굴해 고객에게 선보이는 ‘대한민국 산지뚝심 프로젝트’가 1년을 맞이했다고 30일 밝혔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프로젝트 시행 이후 과일과 채소, 수산, 축산 등 총 400여개 로컬 상품을 롯데마트 전 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산지 업체들의 판로 개척을 위해 우수한 생산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 1년동안 101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실제로 최근 3년간 로컬 푸드 매출을 살펴보면 2018년 26.3%, 2019년 83.8%의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산지뚝심’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가동한 기간인 2020년은 559.6%의 성장을 기록했다.

‘대한민국 산지뚝심’ 프로젝트는 롯데마트 MD(상품기획자)가 발굴한 농가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지역의 새로운 상품을 전국에 선보이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산지 뚝심’ 프로젝트를 통해 30년 경력의 엮걸이 명인들과 함께 영광굴비를 선보이고 있다. 전통방식인 섶간을 고수해 굴비의 감칠맛을 극대화 했으며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칠산갯벌의 소금만을 사용한 상품이다. 이번 추석에는 200g내외의 부세로 만든 고 가성비 ‘모싯잎 부세굴비세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롯데마트가 이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인 신선식품 강화를 통해 이커머스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함이다.

롯데마트는 당일 산란, 당일 판매하는 계란, 도축 후 3일 내 판매하는 돼지고기 등 ‘초신선 상품’과 블랙위너수박, 군산꼬마양배추, 과일파프리카 등 새로운 품종의 이색채소를 선보이고 있다.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는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감이 도래하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을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은 우수한 신선식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이라며 “지역의 우수한 농축수산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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