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1분기 매출은 광고와 커머스 성장에 힘입어 전년대비 10.% 증가했다”며 “커머스 매출은 포시마크 인수 기저효과 제거에도 브랜드솔루션 패키지 유료화 및 SODA 연결 편입 효과로 전년대비 16.1% 성장했다”고 밝혔다.
멤버십 강화로 차이나 커머스에도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오 연구원은 “네이버 쇼핑 성장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1분기 네이버 커머스는 포시마크의 고성장과 SODA 편입 효과로 전년대비 9.4% 성장했다”며 “2분기 마케팅비는 다소 증가할 수 있지만 이용자 락인 효과 강화로 거래액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AI 성과가 가시화되는 데에도 주목했다. 오 연구원은 “하이퍼클로바X와 뉴로클라우드 등 AI 관련 수주 확대와 라인웍스 유료 이용자 증가로 1분기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대비 25.5% 성장했다”며 “한국은행과 HD현대(267250)와 하이퍼클로바X 도입 계약도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연내 추가 수주로 AI 관련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를 기존 27만원에서 28만원으로 상향했다. 오 연구원은 “네이버는 국내 경기 부진 상황에도 콘텐츠 중심 신규 서비스 및 광고 상품 출시로 성장을 이끌고 있고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구조조정과 지분 매각으로 수익성 개선도 나타나고 있다”며 “AI 기반 클라우드 사업의 수익화도 가시화되고 있으며 반도체, 로봇 등으로 AI밸류체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장기 성장 동력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