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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V3 신화’를 일궈낸 국내 1세대 보안 소프트웨어(SW) 기업 안랩은 제품 하나로 시작해 종합 보안기업으로 거듭났다. 28년간 쌓아온 보안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 변화에 대응 중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자율주행 등 디지털 신기술 영역으로 발 빠르게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어서다.
안랩을 대표하는 솔루션은 바로 안티 바이러스 SW ‘V3’다. ‘백신’이라는 용어도 V3로 인해 시장에서 통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V3는 글로벌 기업의 기술을 수입해 제작한 것이 아닌, 국산 기술만으로 개발된 최초의 안티 바이러스 SW다. 솔루션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보안 엔진’ 개발 기술력이 높지 않았던 당시, 안랩이 국내 보안업계에 새로운 지평을 연 셈이다.
현재 안랩은 백신 외에도 약 30종에 달하는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이 확대되고, 기술 흐름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보안 기술에 대한 요구가 커져서다. 제조업 공장에 대한 보안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기술(OT) 보안 솔루션 제품을 강화한 점이 대표적이다. 지난 2010년 ‘안랩 트러스라인(TrusLine)’을 시작으로 특수목적시스템 전용 ‘안랩 EPS’, 악성코드 대응 솔루션 ‘안랩 엑스캐너(Xcanner)’ 등을 출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물살을 탄 디지털전환 이후에는 클라우드·인공지능(AI)·블록체인·자율주행과 같은 신기술 역량도 지속 강화 중이다. 안랩의 주요 전략은 간단하다. 보안 역량을 무기 삼아 각 영역에 특화된 서비스를 내놓는 점이 핵심이다.
클라우드 영역에서 안랩은 기업 보안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클라우드 관리서비스(MSP)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투자한 자동차 보안 SW 전문기업 ‘페스카로’와 함께 자율주행·사물인터넷(IoT) 보안 기술을 공동 개발·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 또한 안랩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다. 지난해 설립된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안랩블록체인컴퍼니(ABC)’를 필두로 보안성을 강화한 웹3 지갑 ‘ABC 월렛’을 출시,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포함한 다양한 가상자산을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안랩 관계자는 “안랩은 ‘V3’ 단일 제품으로 시작해 현재 엔드포인트, 네트워크, 서비스, 클라우드, OT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통합 보안 벤더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AI, 머신러닝 등 기술을 탐지 및 대응에 접목하는 등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글로벌 수준의 통합 보안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