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3일 항공업종 투자를 추천했다. 더 이상 경기민감 업종이 아니라,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구조적 성장이 기대된다는 이유다. 뿐만 아니라 1~2위 항공사 합병은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만큼 항공사 시장에서 공급자 우위가 커질 것이란 기대다. 최선호주로는
진에어(272450)를 꼽았다.
티웨이항공(091810)과
대한항공(003490)도 매수를 추천했다.
|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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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대규모 시장 재편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며 “팬데믹 기간에 대한항공처럼 역대 최대 이익을 달성한 항공사를 찾기 어려운데 2위 아시아나항공 인수까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항공시장에서 공급자 우위가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1~2위 합병이면 워런 버핏도 항공주를 샀을 것”이라며 “항공주 투자를 싫어하는 것으로 유명한 워런 버핏도 팬데믹 직전 미국 4대 항공사의 주식에 모두 투자한 이유는 과점화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2위 사업자 합병으로 불필요한 경쟁과 중복 투자는 줄이고 영업 효율성은 향상될 것이란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양대 국적사가 통합되면 장거리 노선만 60~70%로 올라가는데, 이는 우리나라 항공시장 자체가 되는 셈”이라며 “합병을 통해 한진그룹 항공사들은 보다 다양한 시간대의 항공편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항공업이 더이상 경기민감 업종이 아니라고도 했다. 최 연구원은 “항공은 오랜 기간 시클리컬 산업으로 평가받아왔다”며 “이제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해외여행 수요의 구조적 성장 수혜주”라고 했다.
최선호주는 진에어를 유지했다. 최 연구원은 “LCC 시장에서 영업이익 기준 1위인데다 순현금 구조로 재무 역시 가장 빠르게 정상화됐다”며 “진에어의 2024년 주가수익비율(PER)은 4배에 불과해 업종 내 가장 저평가”라고 했다.
장거리 시장에 진출하게 되는 티웨이항공도 매수를 추천했다. 대한항공 역시 그간 재무개선 성과와 앞으로의 아시아나 인수 효과가 저평가받고 있다며 주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