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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헬스케어(건강관리) 산업이 ‘뛰고’ 있다. 보험연구원 자료를 보면 전 세계 헬스케어 시장은 매년 4.3%씩 불어나고 있다. 2020년에는 8조달러(9020조원)를 넘어설 전망이다.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도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41%의 높은 성장으로 531억달러(6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각국의 정책지원과 산업간 연계를 통해 헬스케어 사업영역이 확대되는 덕분이다. 헬스케어란 개인의 질병·상해·심신 상실에 대한 예방·진단·치료·재활 및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제반 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최근에는 IT업체와의 협업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을 통한 정보수집과 클라우드를 통한 정보공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등이 시장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는 얘기다. 가령 미국 1위 건강보험회사 유나이티드헬스가 애플의 건강데이터 공유 플랫폼 정보를 활용해 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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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현행 의료법상 의료인이 아니면 제공할 수 없는 ‘의료행위’의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의료행위에 대한 구체적 정의도 없다. 특히 보건복지부의 유권해석과 대법원 판례는 의료행위 범위를 매우 포괄적으로 인정하고 있어 보험업계 헬스케어 ‘진입의 문’을 매우 좁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행위의 범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백영화 보험연구위원은 “반드시 의료인이 행해야 할 의료행위와 비의료인이 행할 수 있는 건강관리 행위의 구분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헬스케어 시장인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건강보험 적용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뇨 관리 앱이나 인공지능 기반의 건강 진단 시스템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면 병원이 도입해 쓰기 어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