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협력 LG U+와 카카오모빌리티, 연내 JV 설립

7월 중 공정위 기업결합심사 신청… 연내 설립 완료 목표
통신 인프라에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 운영 역량 결집
  • 등록 2023-07-03 오전 9:04:56

    수정 2023-07-03 오전 9:04:56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왼쪽)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전기차 충전을 위한 합작투자 설립 계약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LG유플러스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충전 사업을 위한 ‘합작투자(Joint Venture)’ 계약을 체결하며 전기차 충전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계약을 체결한 양사는 7월 중 공정거래위원회에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후 연내 사명과 브랜드명, 사업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하고 인력을 확보하는 등 회사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가 50%+1주, 카카오모빌리티가 50%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내연기관이 전동화와 디지털화로 급속히 전환하는 상황에서 아직 뚜렷한 시장 선도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은 ‘춘추전국시대’ 전기차 충전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선도적인 입지를 차지할 전략이다.

지난 수년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과 산업 기술 발전에 따라 전기차 이용자는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한 해에만 16만4000대가 신규 등록하며 그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수는 약 39만대를 기록, 2030년 말까지 총 42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충전 시장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환경부는 2030년까지 123만대 이상의 충전기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주요 대기업들은 전기차 충전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충전 전문기업을 인수하거나 자체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공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반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속도는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전기차 대중화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흡한 충전기 운영·사후관리와 파편화한 충전 인프라로 인한 기존 충전소의 효율성 문제도 이용자들의 큰 불편사항으로 손꼽힌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원할 때 바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고객 경험’과 ‘안전·개인화 등 기존에 없는 새로운 가치’ 제공을 목표로 양사의 역량을 결집해 부족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산하고 정부의 2050 탄소중립(net-zero) 달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양사는 전기차 충전 사업 확대를 목표로 인적·기술적 역량을 강화해왔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전기차 충전 서비스 ‘볼트업(VoltUp)’을 출시한 데 이어 LG헬로비전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헬로플러그인’을 인수하고, 서비스를 일원화해 운영하며 양사의 역량을 합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1년 카카오내비 애플리케이션에서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간편결제, 충전기 위치 탐색, 충전기 사용 이력 실시간 알림, 충전기 상태 표시 등 스마트 기능을 지속 확충하며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대해왔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LG유플러스는 전국 단위 대규모 인프라 구축·운영역량과 ‘카카오T’와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MaaS(서비스형모빌리티)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따라 충전 인프라 운영관리, 플랫폼과 연계한 편의 서비스 등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우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이 가장 시급한 영역으로 꼽히고 있는 공동주택 시장에 집중해 서비스 커버리지를 신속하게 확보하고, 고객경험 혁신을 통해 고객 로열티를 높여 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충전 서비스 생태계와 운영 플랫폼을 선도적으로 확보해 향후 ‘V2G·V2X’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을 최적화하는 ‘스마트에너지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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