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영업점에도 종이 서류 사라진다”

디지털창구시스템 구축해 영업점 페이퍼리스 추진
  • 등록 2022-01-06 오전 9:31:07

    수정 2022-01-06 오전 9:31:07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저축은행이 창구에서 종이 없는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을 구축한다. 고객 편익 증대 및 업무처리 효율화가 기대된다.

저축은행중앙회(회장 박재식, 이하 ‘중앙회’)는 저축은행의 ‘페이퍼리스’ 도입을 위한 디지털창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중앙회는 지난해 12월 31일에 홈페이지를 통해 디지털창구시스템 구축을 위한 입찰 공고문을 게시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디지털창구시스템은 저축은행 창구에 방문한 고객이 종이 서식 대신 터치스크린을 통해 전자서식에 작성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저축은행 디지털창구시스템 구축은 중앙회 통합금융정보시스템(IFIS)를 사용하는 67개 저축은행 중 사업 참여를 신청한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앙회는 통합금융정보시스템(IFIS)에서 제공하는 영업점 내부 문서와 63개 저축은행의 표준화된 종이서식 164종의 전자서식을 개발대상으로 선정해 올해 9월 운영을 목표(안정화 기간 포함)로 10개월간 추진할 계획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종이 문서를 대체하는 디지털창구시스템은 1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은 감이 있지만, 고객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창구 페이퍼리스 구현이라는 기본 목적 외에도 금융소비자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기능 강화와 친환경 업무환경 구축, 문서 분실 위험 감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앙회는 이번 디지털창구시스템 구축을 통해 저축은행은 ESG 경영을 강화하고 향후 아날로그식 정보 보관을 넘어 전자문서 보관을 통해 빅데이터를 구축해 디지털 금융 경쟁력 및 디지털 혁신을 앞당기는 핵심 전략을 실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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