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조사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고자 스타트업, 투자사, 정부와 지자체, 기자, 교수, 보좌진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 33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묻는 문항에는 198명(60%)이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막는 규제 및 정책’을 꼽았다. 이어 △정부 주도 지원 사업 및 정책(44.5%) △기업가정신의 부재(33.6%) △스타트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17.6%) 순이었다.
생태계 구성원이 뽑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대표 행사는 ‘스타트업 생태계 컨퍼런스’와 ‘테헤란로 커피클럽’으로 나타났다. 스타트업 생태계 컨퍼런스는 매년 1회 스타트업 지원기관 종사자들이 모여 생태계 발전을 위해 논의하는 컨퍼런스다. 테헤란로 커피클럽은 초기 스타트업의 창업기를 듣는 행사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엔스페이스에서 열린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2014년 3월 18일 개소한 이래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10년간 △국내외 네트워크 조성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제공 △정책 연구 및 규제 대응 등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을 연결하는 기관으로 성장했다. 앞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화와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주목하며 역할을 확장할 예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10년을 함께 한 모든 생태계 구성원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 글로벌과 지역으로 뻗어나가 민간 주도 생태계 조성의 리더로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