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SSG페이·스마일페이의 매각이나 투자 유치, 지분 교환 등을 놓고 다양한 기업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SSG페이는 SSG닷컴의, 스마일페이는 지마켓·옥션의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다. 각각 이용자 900만 명, 1650만 명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그룹이 2021년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서 한 지붕 아래 두 개의 간편 결제가 존재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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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지난해 SSG닷컴과 지마켓은 다소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았다. SSG닷컴은 거래액 5조9555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 상승했지만, 이커머스 평균 성장률을 밑돌았고, 지마켓은 거래액 15조7858억 원으로 전년 대비 4% 역성장했다.
신세계그룹의 SSG페이·스마일페이 사업부 매각 추진 소식이 전해지자, 관심은 네이버로 쏠렸다. 지난 2021년 양사는 온오프라인 커머스 영역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해 2천5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맞교환한 바 있다. 지분 맞교환 이후 아직 눈에 띄는 사업 협력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결제 사업에서 물꼬를 트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네이버 관계자는 “양사 간 우호 관계 차원의 협업 방안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지만, 결제사업에 특정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