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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본부장은 “최근 부산항 인근 부지에 추가로 마련한 컨테이너 공용장치장(700TEU)은 수출기업의 비용부담 완화에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수출 기업들의 물류부담 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부산항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63%(2022년 기준)를 처리하는 국내 최대 수출입항이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2000년 삼성차를 인수하면서 한국에 진출해 지금까지 자동차 107만대를 생산해 수출하고, 5만명 이상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했다. 올해는 총 4500억원(외국인투자 1025억원)을 투입해 부산공장 내연차 생산설비를 친환경 하이브리드 신차 생산설비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0명 이상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고 협력업체 부품 조달이 확대되면서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정 본부장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을 방문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수산보조금협정 등 신통상 규범 논의 동향과 수산식품 비관세장벽 동향, 수출확대 전략 등을 점검했다. 산업부는 “이번 방문은 올 상반기 경제성장을 이끈 수출 및 외국인 투자 현장을 직접 찾아 격려하고, 추가 외국인 투자 확대 등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